데드라인 이펙트 - 최고의 결과를 끌어내는 타임 전략
크리스토퍼 콕스 지음, 임현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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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를 할 때나 무언가를 준비할 때 데드라인이라는 말을 많이 쓴다. 데드라인이란 어떤 일을 끝마쳐야하는 시간을 의미한다.
제목을 보고 처음 든 생각은 '데드라인까지 해야된다는 촉박함을 이용해서 일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효과인가?'였다.
만약 그게 맞다면 어떤 일이 있을때 '일주일 전까지는 아무것도 안하다가 하루 남았을때 급하게 하라는건가?'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러다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궁금했다.

데드라인 이펙트를 보여주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데드라인을 설정해놓고 미션을 준 그룹과 그런 말을 하지 않고 미션을 준 그룹 중 전자의 미션 달성률이 훨씬 높았다. 즉, 데드라인이 있다면 인간은 그것을 지키려고 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달성률이 올라간다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점도 있다. 데드라인을 설정해두면 '미루기'가 발동되어 임박하기 전까지 아무것도 하지 않게되고 급하게 진행한 결과물이 형편없는 경우가 있었던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한 데드라인 이펙트는 치명적인 단점을 안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떻게 데드라인을 활용해야되는 것일까? 그것을 이 책 "데드라인 이펙트"에서 알려준다. 

데드라인의 7가지 기술은 아래와 같으며 목차도 이 7가지로 구성되어있다.


1. 약간의 변주도 허용하지 않는다

2. 일정을 거꾸로 해 계획을 세운다

3. 사전 데드라인을 구축한다

4. 우선순위를 정한다

5. 반응을 살피며 수정을 반복한다

6. 응축된 에너지에 맞서기 위한 전략을 짠다

7. 데드라인을 백 퍼센트 활용한다


딱딱한 자기계발서일 줄 알았는데 책의 대부분이 위의 7가지 기술을 이용한 성공 사례로 구성되어있다. 여러가지 실험 사례나 데드라인 이펙트를 이용한 결과물들을 통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는 내용들을 쉽게 풀어내고 있다.

예를 들면 데드라인은 동기 부여에 효과적이다. 데드라인이라고 해서 엄청 거창한 것이 아니라 '몇 일까지 끝내자'와 같이 큰 계획일수도 있지만 당장 앉은 자리에서 '이 단원까지만 끝내고 놀자', '10분만 더 하고 놀자'와 같은 간단한 것도 데드라인이다.

이외에도 레스토랑 개업 예시, 항공업계, 스키장과 스키클럽 기부 이야기 등 많은 사례가 담겨있다.

위와 같이 작은 것부터 시작해서 이 책의 사례들을 보며 데드라인 이펙트 활용을 더욱 폭넓게 확장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일에 집중이 안되고 효율이 떨어지는 분들께 데드라인 이펙트 활용을 추천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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