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첨단기술 교과서 - 테슬라에서 아이오닉까지 전고체 배터리 · 인휠모터 · 컨트롤 유닛의 최신 EV 기술 메커니즘 해설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톰 덴튼 지음, 김종명 옮김 / 보누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에 유망할 것으로 보이는 분야들을 손에 꼽으라면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전기차를 빼놓으면 섭섭다. 포드 같은 오래된 기업은 물론 전기차 시장의 신흥 강자인 테슬라, 중국 업체인 샤오펑과 니오, 한국의 현대 자동차 등 대부분의 자동차 기업들이 앞다투어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그만큼 전기차가 상용화될 날이 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투자를 하는 입장으로써 전기차와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었지만 따로 공부하기가 귀찮아서 미뤄뒀었는데 마침 좋은 책을 찾게 되어 읽게 되었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1장 전기 자동차란 무엇인가?

2장 전기 자동차를 이해하는 전기 전자 이론

3장 전기 자동차의 구조

4장 배터리 첨단기술

5장 모터와 제어 시스템

6장 충전 첨단기술

7장 전기 자동차 작업에 필요한 도구 및 위험 관리

8장 유지 보수 · 수리 · 교체

9장 고장 및 이상 진단과 수리


필자와 같이 전기 자동차에 대하여 기업 정도만 알고 있는 독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기 자동차에 대하여 찬찬히 설명하고 있다. 전기 자동차에 대한 비용 문제, 환경 개선 등의 부분과 사람들이 잘못 인식하고 있는 부분을 바로잡아준다.

전기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기초적인 전기, 전자 관련 공학 지식도 습득할 수 있으며 전기 자동차의 구성과 시스템 작동 원리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그 밖에도 배터리, 충전 기술 등과 수리 및 교체하는 법까지 모두 알려주고 있다.

전기 자동차의 대부분의 것들이 다 담겨있다. 다양한 사진과 그림 등 시각자료를 통해 지루하고 어려울 수 있는 공학 지식이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최대 장점인 것 같다.

아직 자차는 없지만 필자가 자동차를 사게될 때쯤이면 전기차가 상용화 되어있지 않을까 하고 조심스럽게 상상해본다. 이 책을 통해 전기 자동차에 대하여 공부하고 자동차를 살 때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가 아니라 배터리, 구조 등 여러가지 요소들을 비교해본 후 구매할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서론에서 언급했듯 전기차나 배터리 기업에 투자를 하고 싶어도 내용이 복잡해서 뒷전으로 미뤄두고 있었는데 이 책으로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어느 지식을 얻었으니 증권사의 리포트도 술술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