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는 어떻게 아이콘이 되는가 - 성공으로 가는 문화 마케팅 전략
더글라스 B. 홀트 지음, 윤덕환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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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 블로그'라는 말을 들어보신분이 있는지 모르겠다. 블로그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아마 다들 아실 것이다. 방문자를 많이 유입시키는 방식과는 다르게 블로그를 브랜드화 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브랜딩 블로그이다. 즉, 나를 브랜드화 시키는 것이다. 기업의 브랜드화와는 조금 다를 수도 있지만 브랜딩에 관심을 갖고 있어서 '브랜드는 어떻게 아이콘이 되는가'라는 이 책의 제목에 끌렸다.

아이코닉 브랜드란 문화 아이콘이 된 브랜드를 말한다. 다시말해 수많은 브랜드들 중에서도 오랫동안 영향을 크게 미친 브랜드를 일컷는 말이다. 옥스퍼드 대학의 마케팅 석좌교수인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문화 브랜딩'을 하는 방법을 말하고 있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1장 ‘아이코닉’ 브랜드란 무엇인가?
2장 문화 브랜딩은 어떻게 다른가?
3장 브랜드 성장의 열쇠, 신화 시장 찾기
4장 전략의 중심인 문화 브리프
5장 문화적 · 정치적 권위 활용하기
6장 상호작용하는 브랜드 충성도
7장 함께 이룩한 아이코닉 브랜드
8장 브랜드 신화 확장하기
9장 문화 행동주의 차원에서의 브랜딩

보통은 브랜드를 마케팅할 때 문화적인 요소를 고려하지 않는다. 사람들이 좋아하고 재미를 느낄만하도록 창의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짠다면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저자는 문화에 맞게 브랜드 방향을 나아가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물론 창의적인 것은 중요하다. 진부한 것보다는 훨씬 더 큰 효과가 있겠지만 창의적이어서만은 안된다. 저자가 이 책에서 주장하는 가장 근본적인 것은 '브랜드는 사회, 문화적 맥락과 어우러져야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은 창의적인 방식보다는 문화에 맞춰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방식을 소개하고 있다.

책에서는 유명 기업들이 어떻게 자신들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갔는지를 설명해주고 있다. 나이키, 코카콜라, 폭스바겐, 마운틴 듀 등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기업들이 역사, 사회와 어울려서 브랜드화 해가는 과정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그냥 제품을 잘 만들어서 크게 성장한 것 같아도 막상 파고 들어가보면 모두 사회와 관련있는 배경이 하나씩 있었다. 

처음에 이 책을 다 읽고 나서는 필자가 관심있는 1인 브랜딩 같은 곳에 적용하기보다 기관, 기업 등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닌가 싶었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니 브랜딩 블로그를 운영할 때도 문화적인 요소들을 고려하여 마케팅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 같았다. 실전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스킬적인 것들 보다는 인문학적 성향을 많이 풍기는 책이었고 일부분은 이해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기도 했다. 각설하고 어떻게 적용할지는 많이 고민해봐야겠지만 '문화적 맥락을 고려하라'는 저자의 관점을 기억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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