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냥꾼의 눈 -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포착하는 관찰의 기술
양은우 지음 / 와이즈맵 / 2021년 5월
평점 :
읽을 만한 책을 찾아보다가 사냥꾼의 눈이라는 이 책의 제목을 처음 보고는 마음이 끌리기도 했고 무슨 내용인지도 궁금해서 검색해보았다. 이 책의 부제는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포착하는 관찰의 기술'이었다. 사업에 있어서 좋은 아이디어를 포착하는 눈을 비유한 것이리라고 조심스레 짐작해보았다.
저자는 프롤로그에서 이 책이 다룰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그것은 내 예상과 엇비슷했다. 저자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통해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들을 여러가지 제시하면서 그들을 마냥 부러워할 것이 아니라 그들과 같이 참신한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을 이어지는 페이지들에서 소개할 것이라고 말한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Part 1. 사냥꾼의 눈으로 세상 바라보기
Part 2. 관찰은 어떻게 무기가 되는가
Part 3. 무엇을 관찰할 것인가?
Part 4. 기회를 놓치지 않는 관찰의 기술
Part 5. 사냥꾼은 오직 성과로 말한다
Part 6. 관찰력을 키워주는 일상의 훈련
간략하게 책 내용을 소개해보자면 먼저 1장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들은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있으며 이러한 현대 사회에서 탁월한 아이디어 하나만으로 사업을 시작하고 큰 성공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그러면서 스낵네이션의 과자 정기 배송 서비스의 사례를 제시한다.
2장에서는 '관찰'을 다룬다. 관찰과 상상력 사이의 연관성, 관찰의 중요성 등을 사례를 통해 알려주고 있으며 저자는 성공의 출발은 관찰로부터 비롯된다고 역설한다.
3장에서는 아마존과 알리바바와 같은 그룹의 사례를 통해 성공을 하려면 세상의 변화를 파악하고 사업 분야를 개척해나가야함을 알려준다.
이후 4장, 5장,6장에서는 관찰의 기술, 관찰을 통한 성과내기, 일상생활 속에서 관찰력을 기르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사업 아이디어를 어떻게 찾는지에 대하여 다룬 책이다보니 저자 개인의 철학이 많이 담겨있고 조금은 지루할 줄 알았지만 전혀 아니었다. 참신한 아이디어로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들과 대기업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갔고 어떻게 성공했는지를 알려주는 방식으로 서술되어있기 때문에 끝까지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고 잘 몰랐던 기업들의 성장 과정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기 때문에 흥미롭게 독서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