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동산 부자들의 절세비법
피광준.신정기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21년 3월
평점 :
뉴스를 조금이라도 보는 분들이라면 한국의 부동산에 대한 뉴스를 꽤 많이 접해보셨을 것이다. 예를 들어 서울의 집값이 몇 배로 폭등했다는 내용 말이다. 이처럼 부동산은 아직까지도 국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으며 잘만 한다면 좋은 투자 방법이 될 수 있음에 틀림없다.
부동산 관련해서 공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은 계속했지만 너무 어려운 내용들이 많아서 엄두도 못 내고 있었다. 모든 내용을 다 공부할 수는 없겠지만 세금 관련 부분이라도 좀 공부해야겠다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저자는 경영지도사를 직업으로 삼고 있으며 세금 분야에 관련된 여러 권의 저서를 출판하였다.
목차는 크게 다음과 같다.
제1편 양도소득세
제2편 상속세 및 증여세
제3편 지방세(취득세 및 재산세)
제4편 종합부동산세
1장인 양도소득세 부분에서는 제목 그대로 양도소득세에 대하여 알려준다. 양도소득세의 납세의무자가 누구인지, 부동산을 취득하거나 양도를 할 때 어떤 것들을 주의해야하는지 등의 내용들을 알 수 있다.
2장인 상속세 및 증여세 부분에서는 개인적으로 가장 궁금했던 상속세 부분을 흥미롭게 읽었다. 기업상속공제, 상속재산의 종류 등 궁금했던 부분을 시원하게 알 수 있었다.
3장에서는 취득세와 재산세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취득세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준 다음 취득세의 과세권자, 납세의무, 납세지 등에 대하여 알려주고 있으며 4장에서는 종합부동산세가 무엇인지 알려준다.
이쪽 분야에 있어 지식이 워낙 없다보니 처음 들어보는 용어도 많았고 읽는데 시간이 조금 많이 걸리기도 했다. 책을 완독하려다보니 그런 것 같은데 이 책 같은 경우 부동산을 전문적으로 공부하려는 목적이 아니라면 모든 부분을 다 읽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부분만 골라 읽는 것도 좋은 독서법인 것 같다. 예를 들어 농어촌으로 이주할 계획이 없는데 농어촌 이주로 인한 비과세 특례 적용을 다룬 부분을 읽을 필요는 크게 없어보인다.
책을 읽는 내내 저자가 최대한 알기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이는 것 같았다. 특히나 각 장을 시작하기 전에 최대한 쉽게 개념을 설명해주어서 머릿속에 용어들의 정의가 잘 정리되었다. 세금과 관련해서 궁금한 것들이 많은 분들이 읽으면 좋은 책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