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
신윤창 지음 / 행복에너지 / 2021년 2월
평점 :
마케팅을 공부해봐야겠다고 평소에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우선 순위가 아니었기 때문에 막연하게 생각만 가지고 있다가 이 책으로 마케팅의 기초를 배워봐야겠다고 마음먹고 책을 펼치게 되었다.
마케팅에 별다른 관심없는 사람은 '마케팅'이라는 말을 들으면 홍보, 광고 등을 떠올릴 것이다. 다시말해 마케팅이란 회사가 판매하는 상품, 서비스 등을 잘 팔기 위한 광고 수단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러나 저자는 마케팅이 단순히 홍보가 아니라 고객의 니즈를 조사하고 유통, 생산을 거쳐 경쟁력 있는 상품을 만드는 모든 과정이 마케팅이라고 말하고 있다. 예전처럼 일단 상품을 만들고 판매하는 식의 방법은 절대 통할 수 없으며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책을 펼치게 되면 쉬운 책을 만들겠다는 저자의 각오처럼 쉽게 풀어서 설명되어있다. 저자가 강의에 사용하는 이미지나 시각 자료들을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글로만 설명하면 어렵고 지루했을 것들을 시각 자료와 함께 보니까 훨씬 잘 와닿았다.
예를 들어 1장인 '마케팅이란?' 챕터에서는 마케팅의 발달과정을 타임라인으로 나타내어 독자들이 알기 쉽게 시각화했으며 인간의 '욕구 5단계 설'을 피라미드 구조 이미지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이와 같이 관련 학과를 졸업하지 않았다면 자칫 어렵고 지루할 수도 있는 '마케팅'이라는 분야를 최대한 쉽게 알려주는 책이다. 마케팅을 공부하고 싶지만 기초가 없어서 헤매는 분들에게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