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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브란스 인사이드 - 135년 최장수 병원의 디테일 경영 이야기
이철 지음 / 예미 / 2021년 1월
평점 :
필자는 의과대학에 재학 중이라던가 가족 중에 의사가 있지는 않다. 잠시 의사의 꿈을 가진 적은 있어도 의료계열과는 전혀 관련없는 삶을 살고 있지만 세브란스 병원을 몇 번 방문해본 적도 있고 우리나라 최고의 병원을 손 꼽으라면 몇 손가락 안에 꼽히기 때문에 병원을 경영하는 이야기를 다룬 책이지만 다른 분야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책을 펼쳤다.
저자가 세브란스 병원장으로 재임해있는동안 어떤 변화를 통해 환자들, 그리고 휘하의 의사들이 원하는 세브란스 병원을 만들어갔는지 스토리를 통해 들려주고 있다.
한 예로 식당 입점이 있다. 분위기 상 대다수의 우리나라 대형병원들은 1층 로비에 인기가 많은 진료과들을 배치해둔다고 한다. 외국에는 식당이나 커피숍 같은 편의시설이 있는 경우가 있지만 우리나라에선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분위기였다고 한다. 그러나 저자는 여러가지 사항들을 고려하여 패스트푸드점 입점을 강행하였고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병원 입구 분위기가 확 바뀌었으며 왕복 8차선 도로를 건너고도 한참을 이동하여 식당을 가야했던 의과대학 학생들에게 큰 환영을 받게 되었다.
이와 같이 어떻게 병원을 좋은 분위기로 유지하고 우리나라 최고의 병원들 중 하나로 경영할 수 있었는지를 사례를 통해 알려주고 있다.
병원을 경영하는 병원 원장님들께 먼저 추천드리는 바이고 다른 분야에서 회사를 경영하고 있는 분들도 책의 내용들을 상황에 맞게 변형시켜서 적용하면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