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지식포럼 인사이트 2021 - 팬데믹 이후 세계 경제의 향방을 예측하다
매일경제 세계지식포럼 사무국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12월
평점 :

이 책의 소개를 보자마자 꼭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얼마 전에 알게 되어서 유용하게 쓰고 있는 노션, 학교를 다니면서 관심을 가지고 배웠던 3D 프린터, 잊을만하면 뉴스에서 거론되는 테슬라 등 제가 관심 있는 내용들이 목차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예상했던대로 이 책을 받자마자 푹 빠지게 되었고 하루 만에 다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다섯 부로 나눠져있는데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부 글로벌 거버넌스
2부 비즈니스 리셋
3부 펜데믹 이코노미
4부 팍스 테크니카
5부 라이프스타일 체인지
일단 이 책이 전반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이유는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는 것입니다. 위의 목차에서 볼 수 있듯이 세부적인 주제들이 크게 5부로 나눠서 내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가 관심있는 분야뿐만 아니라 현재 핫한 다양한 이슈들을 모두 알 수 있다는 것 또한 이 책의 좋은 점이라고 생각됩니다.
흥미롭게 읽었던 부분은 코로나 백신 관련해서 입니다. 현재 여러 국가들이 앞다투어 코로나 백신을 개발 중인데 이 백신이 개발이 완료됐을 때 과연 개발도상국에도 공급이 될 수 있을지를 논의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어떤 국가는 개발도상국에 제공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다른 국가는 자국민이 우선이라는 입장인 국가도 있었습니다. 어떠한 국제적 협력이 이루어질지는 지켜봐야 알겠지만 일상을 망가뜨린 코로나에 대한 내용을 다룬 부분이 흥미로웠던 것 같습니다.
세계 각국의 이슈가 궁금할 때면 인터넷 검색을 하곤 했는데 정확한 정보가 나오지 않거나 전문적인 지식이 나오지 않아서 답답할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책 한 권으로 최근에 핫한 세계 이슈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현재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어떤 것들에 세계인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께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