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해커스 별난 경험 없이도 합격하는 자소서 - 대기업 인사담당자가 제안하는 합격 자소서 템플릿 수록 + 자소서 Tip 무료 특강 + 대기업 취업성공 Q&A 무료 특강
권준영 지음 / 챔프스터디 / 2020년 8월
평점 :
현재 대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부생이기 때문에 취업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자기소개서를 신경쓰지 않을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틈틈이 자소서에 관한 여러가지 정보를 얻기 위하여 검색을 하곤 한다. 그러던 중, 자소서를 어떻게 잘 쓰는지를 서술한 이 책이 눈에 띄었고 바로 읽기 시작하였다.
'별난 경험 없이도 합격하는 자소서'를 읽고 자기소개서에 대한 생각 중 한 가지 큰 변화가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자기소개서도 잘 쓰는 방법이 어느정도 정해져있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기 전 나는 자기소개서야 대학교 입시 때처럼 그냥 관련 분야의 경험을 쌓고 그 경험을 솔직하게 녹여낸 후 문법적인 에러를 고치면 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몇 페이지를 넘기자 나는 자기소개서도 잘 쓰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책에서는 체계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잘 쓰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기업 입장에서 지원자의 어떤 요소들을 자기소개서를 통해 보고 싶은지, 어떠한 Source들을 준비해야하며 그 source들로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써야하는지, 자기소개서에 출제될 수 있는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그 유형에 맞는 전략은 무엇인지 등등의 내용을 단계별로 나누어서 정말 체계적으로 설명되어 있다.
특히나 인상깊었던 부분은 기업 지원자들이 빈번하게 하는 실수의 사례들을 제시함으로써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는 점이다. 실제 실패 사례들을 올바른 사례들과 비교해보면서 실전에서 어떤 자소서가 좋은 자소서인지를 쉽게 알 수 있었다. 기업 입장에서는 분명 A를 질문했는데 지원자들은 B라고 생각하고 그렇게 답하는 경우가 정말 빈번하다. 하지만 그런 식의 자소서는 당연하게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 이러한 실패 사례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이 책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어떻게 하면 체계적으로 좋은 자소서를 쓸 수 있을까?'라고 할 수 있다.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쓸지 막막한 분들, 또는 이때까지 나처럼 자기소개서는 경험을 쓰고 다듬으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 분들은 이 책을 통해 좋은 자소서를 쓰는 방법을 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