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트렌드 2023 - 프로와 덕후들이 말하는 K컬처
금태섭 외 지음 / 북코리아 / 2022년 10월
평점 :
품절



항상 마케터들은 꾸준히 배워야 한다. 트렌드 흐름을 파악하여 사회적 이슈가 무엇인지 알아둬야 한다. 그런 목적으로 이 책을 펼쳤다.


공부를 해야 하는 건 너무 귀찮지만 새로운 걸 배우는 건흥미로우니, 그저 즐기며 알아가자는 심산이었다.



미술에 투자하는 또래 친구들이 늘어났다고 한다. 의외로 내 주위에는 아트테크하는 이들이 없다. 다만 아트에 관심은 많아졌다. 나 역시 그림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면서 전시회를 흥미롭게 바라보고 있다.



회사에서 사건 사고가 일어날 때 마다 동료직원들과 '시발비용'을 지른다. 업무적 스트레스가 아니라 사람적 스트레스가 클 때마다 우리는 보복 심리를 통해 보상을 받는 느낌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과도한 소비가 좋지 않다는 걸 알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프로모션 기간에만 이러한 소비 행태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그 동안 응어리져 있던 걸 보복심리를 통해 보상받았다고 느끼면 작은 행복감이 느껴진다.




처음에는 사회적인 것에 대해 이론만 빠삭한 내용이 담겨져 있을 줄 알았는데 굉장히 현실적이다. 실제로 내가 생각하는 이슈들을 많이 분석해두었고 매슬로의 7단계 욕구설 구조는 틀린 말이 하나 없다는 사실을 다시 깨우치게 된다.



결국 사회를 구성하는 이들은 다들 비슷한 형태로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