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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잘하는 아이가 이깁니다 - ‘갓민애’ 교수의 초등 국어 달인 만들기
나민애 지음 / 김영사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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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국어 학원을 다닌 적이 없습니다.

6학년이 된 저희 아이들 역시 마찬가지고요.

아이들 교육에 대해서는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저 역시 늘 불안을 안고 사는 것 같아요.

하지만, 다른 건 몰라도 놓지 못하는 부분은 역시 독서 입니다.

쓰기로 이어지기에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한 것 같지만

이상적인 국어의 목적이라면, 

저는 정확한 이해와 사고, 그리고 독창적인 자기표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 목적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더라고요.

엄마가 다른 것도 아닌 글 쓰는 사람인데

저희 아이들이 글을 못 쓰는거 보면서 제 속이 남아났을까요? ㅋㅋㅋ

저는 독서 환경과 교육 기회(학원 x, 토론 수업, 글쓰기 수업) 


국어를 잘 한다=100점!!

한 가지 바라는 지점은 저는 우리 아이들의 국어실력을 제발 이런 식으로 환산을 안 했으면 합니다. 

설령 그게 사실이라고 해도 100점을 맞기까지 얼마나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지,

사실 우리 어머님들은 잘 아시잖아요? 

우리 아이가 국어 잘 하는 아이가 되길 바라는 마음은 누구나 마찬가지겠지만,

나민애 교수님의 '국어 잘 하는 아이가 이깁니다'를 읽고

저도 제 자신에게 다시 한번 질문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단지 대입을 위한 국어 학습을 할 것인가? 아니면

텍스트를 정확하게 읽고 파악하며 사고함으로써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잘 표현하는 인간으로 키울 것인가?


지금부터 제 경험을통해 비춰본 '국어 잘 하는 아이가 이깁니다'에서

나민애 교수님의 책 속 매력과 인사이트를 함께 살펴 볼게요.


***about 이 책의 매력포인트  

교육열을 펼칠 때 눈치 작전이 007 작전 못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서울대 학생들의 경험 이라면 눈길이 안 갈 수 없습니다.

나민애 교수님의 글에는 서울대 학생들에게 설문조사한 자료들이 바탕이 돼 있어요.

가령, 초등학교 때 책을 많이 읽었는가?

중고등학교 때 책을 얼마나 읽었는가?

국어학원을다닌 경험이 있는가? 같은 질문들인거죠.

우리나라 최고의 대학을 다니는 그들의 경험담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게다가 4장에는 나민애 교수님이 제안하는 

초등부터 고등까지 단계별 국어로드맵이 나와 있어요.

그러나 이것만 쏙 보는 건 엄마에게 도움이 안 될 것 같으니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어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about 이 책을 한마디로 말한다 : 엄마들의 고민을 해소해주는 사이다

저도 종종 받는 질문이면서 동시에 국어과 교육에 대한 엄마들의 질문을 살펴 보면

공통적인 질문들이 많더라고요

학습 만화책을 읽혀야 하나요? 우리 아이 연령에는 어떤 책을 읽혀야 하나요? 와 같은 질문들이요.

이런 질문들에 대한 답변은 물론

요즘 트랜드에 맞게 웹소설과 전자책에 대한 의견과 

챗 GTP 시대에 맞게 국어능력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부분도 언급돼 있어 유익했습니다.

엄마의 '라떼' 타령으로만은 부족한, 요즘 아이들의 국어교육은 달라지고 있으니

그 맥을 잡으시는데 이 책이 도움리라 생각해요.


그리고 다른 것보다 요즘 유치원에서도 한자교육을 하는데

급수따는데 치중돼 있는것 같아 안타깝더라고요.

급수 따는 것도 좋지만 아이가 그 글자로 활요하고 언어적 감각을 얼마나 파악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하느데

나민애 교수님도 같은 이야기를!!!

와~ 진짜 속이 뻥 뚫히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너무 결과중심 성과중심에 치우친 어른들이 아이들의 국어 교육마저 망치는 것 같아 안타까웠는데

이 책의 메세지를 많은 엄마들이 보셨으면 좋겠어요. 


***about 하이라이트 쫙쫙!  

작가로서, 엄마로서 제가 이 책에 고개를 끄덕이며 밑줄을 그은 부분들이 있습니다.

몇 가지 소개해 볼게요.


-솔직히 말해보자. 우리는 왜 논술 국어 학원에 아이들을 보낼까? 

(중략)

전투적으로 아이에게 책을 들이밀지 않았을 것이다.

그냥 집에서 책을 읽히면 된다.


-지금은 너무 많은정보가 우리를 망치고 있다. 

자식을 리드하는 부모에게 진짜로 필요한 것은 정확한 정보와 명확히 대응하는 굳건함이다.


-고등교육기관인 대학교에서는 쓰기에 집중해도 된다.

그렇지만 초등학교에서는 반드시 읽기가 중심이 되어야 하고 고등학교까지도 읽기가 더 중요하다.


-책은 아이가머릿속으로 갖고 놀 정도로 쉬워야 한다.

정보 축적을 위한 독서, 단기간 문제 풀이를 위한 독서가 아니라 지속적인 독서를 생각한다면 그래야 한다.


-어휘라고 해도 다 같은 어휘가 아니다. 국어 달인이 되는데 필요한 결정적 어휘는 추상어와 개념어다.


***So what!

한글을 읽기 시작한 어린 아이부터 초중고등학교 학부모님들에게 필요한 책!

국어 교육 책 너무 많은데 또?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어머님의 옷장을 한번 보셔요. 옷이 꽤 있는데 입을 옷이 없죠? ㅋㅋㅋ

이 책은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이번에 어머님이 읽으셔야 할 책!

그중에서도 명품 책이라고 감히 단언해 봅니다.


팔랑팔랑 엄마들의 정신무장에 도움이 되는 문장도 있어 

마음이 쿡쿡하시기도 하실 거라는 주의 사항도 함께 더해봅니다.


단순히 국어 점수가 높은 아이가 아닌

제대로 읽고 이해하고 표현하는 아이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엄마의 독서교육과 선택.

<국어 잘 하는 아이가 이깁니다>와 함께 해보세요.


#국어잘하는아이가이깁니다 #공부머리생각머리자라는독서로드맵 #나민애교수님 #김영사 #서평후기 #작가엄마가감동받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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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 수업 -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잘 팔리는 비즈니스로 이끄는
호소다 다카히로 지음, 지소연.권희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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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의 브랜드나 제품, 가치를 소개할 때
7할의 공은 이 기획단계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제작과정에서 감독님의 센스와 편집기술이 더해지면
홍보영상은 더 반짝반짝해지고
글쓰기 과정에서 개인의 테크닉으로 작품의 완성도가 높아지지만
역시 탄탄하고 확고한 컨셉이야말로
영상물이나 작품의 성공을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컨셉은 무엇이고 어떻게 잡아야 하는걸까?
이 질문을 위해 늘 고민하고 책을 읽고 자료를 찾아보지만
소비자와 세상의 트랜드는
나의 노력보다 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그 속도에 발맞춰 나가기 위해서는
좀더 본질적인 것을 꿰뚫어야 하며
확고한 컨셉으로 사랑받는 브랜드와 그들의 마인드를 파악하고
좋은 컨셉 설계를 위한 질문과 생각할 줄알아야 한다.
이런 환경과 필요속에서 만난책이
호소다 다카시로의 <컨셉 수업>이다.


개인적으로 컨셉하면 투명벽이 생각난다.
어떤 대상을 누군가와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언어도구를 이용해 넘어서야 하며 수많은 조율을 통해 촛점을 맞춰야하는 안경같기도 하다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호소다 다카히로 작가는
이런 컨셉의 정의를 다양하게 내리고 있는데
그 말들이 참 주옥같다고 생각되고 엄청 공감이 갔다.

질문이 좋은 패스와 같다는 문장은
너무 당연한 질문의 중요성을
단순하면서도 정확하게 찔러주는 표현이라
개인적으로 작가의 필력에도 감탄하게 만든 부분이었는데
이 외에도 밑줄 친 문장들을 소개 해보자.

"자기 만족으로 끝나느냐, 고객의 말로 바꿀수 있느냐.
바로 여기서 컨셉을 만드는 사람의 실력이 드러납니다"

"컨셉은 자기 혼자 읽고 만족하는 시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끊임없이 비즈니스의 목표와 대조하며 검증해야만
좋은 컨셉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퍼스털 브랜딩을 위해 공부를 하는 사람
-자신의 아이디어를 설득적으로 발전시키고 싶은 사람
-자신의 글을 더은 탄탄하게 조직하고 싶은 사람
-콘셉단계에 대해 궁금한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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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한 빵 가게
로사 티치아나 브루노 지음, 파올로 프로이에티 그림, 이정자 옮김 / 이야기공간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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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이 너무 멋져서 팬이 된 작가님의 두번재 책이네요.
지티 아저씨의 빵가게, 과연 어떤 이야기일까요? 커피 한잔 준비해서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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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자 바로 쓰기 초등 국어 2-2 (2024년용) - 공부력 강화 프로그램 초등 글자 바로 쓰기 (2024년)
미래엔 초등 국어 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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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엔 글자 바로 쓰기 2-2!!

 

1-2 부터 쭈욱 써왔는데 

확실히 아이들에게 교과서 어휘에 익숙해지고 

글자를 쓰는 필력 기르기에 도움이 되네요 

 

특히 요즘같은 코로나 상황에서

학교에 가서 쓰기나 받아쓰기를 해야하는 아이들이

집에서 EBS 교육방송을 본 후에

글자바로쓰기 학습을 하니까 

어휘에 훨씬 친근하게 다가가는 것 같습니다.

 

글자바로쓰기.jpg

 

글자바로쓰기2.jpg

 

다른 것보다 아이들에게 자칫 어려운 개념들의 경우

그림으로 한번 비주얼 학습을 하고 

그것을 흐린글씨 쓰기로 쓰고

엄마가 한번 더 체크해주면 

아이가 어휘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 ^^

 

글자쓰기 싫어하는 아들램에게는

주요 단어 및 비슷한 낱말쓰기로 구성된 하루 4쪽이나

깍두기 칸에 꽉 차게 내용쓰기로 구성된 1쪽은

적당한 분량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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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한장 쏙셈 4권 초등 수학 2-2 (2023년용) - 교과서 연계 계산력 강화, 10주 완성 프로그램 하루 한장 쏙셈 (2023년)
미래엔 교육콘텐츠연구회 엮음 / 미래엔 / 201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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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코로나로 아이들의 학습에 공백이 생긴 요즘

1학기 복습도 2학기 선행도 엄마에게는 부담이 되는게 사실입니다.

그래도 저희 아이들의 경우는 1학년 2학기 때부터 해온 

미래엔 하루한장 쏙셈으로 연산력과 학습력을 꾸준히 키워주고 있어요.

 

엄마들은 다 아시겟지만 4쪽으로 구성돼 부담되지 않고

아이들이 스스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구성이 참 좋더라고요.

그리고 아이들 학습에 고민이 많은 엄마들을 위한 활용지도안이나

학습계획안을 잘 이용한다면 

이번 2학기 수학은 미래엔 하루쏙셈으로 문제없겠다 싶어요.

IMG_9431.jpg

 

IMG_9466.jpg

특히 개념을 잘 정리하고 그것을 아이들이 이해하고 있는지 체크하는 건

역시나 엄마가 해줘야 하는 부분이고

틀린 문제에 대한 피드백도 필요한데 하루쏙셈은 엄마 코멘트까지 달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참 좋은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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