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국제정치학 : 이론(사상), 이슈, 외교사 - 외무 영사직.외교관 후보자 시험대비
김중일 지음 / 공시마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통합 국제정치학

 

요즘 뉴스를 통해 접하게 되는 국제 정세를 보고 있노라면 정말이지 혼돈과 국익우선이라는 말이 자연스레 떠오르게 된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대규모의 전쟁과 무력충돌을 자제하는 분위기에서 각국은 경제우선의 정책과 내외부 정치적 입장에 맞춰 충돌을 자제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물론 그 중심에는 탈냉전시대를 맞아 힘의 균형을 맞추려는 미국과 소련의 악착같은 경쟁 그리고 그 틈을 타고 성장한 중국 시진핑 지도부의 새로운 힘의 지도와 패권을 위한 도전 등의 배경이 자리하고 있는데, 국제정치학 도서는 참고서적임에도 불구하고 단순 나열식의 지식 전달 차원이 아닌 역사적 배경과 그로인한 영향 그리고 나아가는 방향등에 대해 서술해 줌으로써 전공자뿐 아닌 비전공자도 심심치 않게 읽을 수 있도록 정리를 해놓았다.

 

물론 책은 과거 우리나라 조선시대부터 현대까지 다루고 있지만, 아무래도 과거와 근대의 역사와 그에대한 배경은 익숙한 부분이 많은 터라 좀 더 관심이 가는 현대사회의 부분을 더 흥미롭게 읽게 되었던 것 같다. 아무래도 많은 글씨를 읽으려면 흥미를 가지는 법이 중요하니 이번 책은 뒤에서부터 거꾸로 읽어보았는데도, 소주제별로 엮어진 덕분인지 읽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었던 것 같다.

 

특히 단순한 역사적 배경과 사실 전달에 이어 전혀 알지 못했던 외교정책결정이론 역시 매우 흥미로웠던 것 같다. 복잡 미묘하게만 보였던 정치학의 의사결정에 있어 새로운 안목을 길러 줄 수 있는 이론적 지식이 쌓이는 재미는 비단 시험을 보지 않은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충분히 교양서적으로서의 역할도 해주는 것 같다. 수험생분들은 물론, 정치외교학에 대한 교양을 쌓을 분도 강추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