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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의 기술 - 고객 중심의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실전 가이드
트래비스 로더밀크.제시카 리치 지음, 안지희 옮김 / 유엑스리뷰 / 2024년 5월
평점 :

오늘 소개 할 도서는 <서비스 기획의 기술(트래비스 로더밀크/제시카 리치 지음)> 입니다. 유엑스 리뷰에서 좋은 기회로 제공 받아 읽어보게 되었어요!
✏️ 책 구성
이 책은 서비스 기획자들에게 필수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모든 PM을 위한 필독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책 속에서 저자는 고객 중심의 기획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지침서처럼 제공하고,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을 단계별로 알려주면서 서비스 기획자가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다루고 있어요.
책 구성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요.
1.고객 중심 기획
첫번째 파트에서는 가설 발전 프레임워크와 고객 중심 케이던스에 대해 다룹니다. 가설을 공식화 하고, 실험을 통해 검증하는 방법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소개합니다.
2.사례를 통해 이해하기
이 파트에서는 고객, 문제, 콘셉트, 기능에 대해서 여러 사례를 다룹니다. 특히 파티타임 앱이라는 구체적인 예시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는 부분이 좋았어요.
3.단계별 기획
여기서부터는 기획의 단계별 접근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줍니다. 앞서 설명한 내용을 습득한 뒤에 이 챕터에 마련된 단계별 기획의 방안을 진행하기를 권장하고 있어요. 준비 부터 고객, 문제, 콘셉트, 기능 단계 까지 필요한 내용들만 정말 잘 정리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 인상 깊었던 내용
“가장 창의적인 팀은 서로 도움을 주는 환경과 공간을 유지하고 판단에 걱정 없이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공유한다.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그 아이디어를 끝까지 지켜야 하는 법적 계약이라도 한 것 같은 잘못된 느낌이 들 수 있다. 우리는 아이디어가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는 점을 잘 잊어버린다. 아이디어는 쉽게 구체적으로 만들거나 버릴 수 있다. 하지만 무언가를 잘못 디자인하는 것은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된다. 그러므로 계속해서 협동적으로 남을 수 있는 최선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대안적인 견해에 귀 기울이며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확장하려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다.”
✏️ 느낀 점
사실 저는 서비스 기획에 대해서 주요하게 공부해보지는 않았던 터라, 전에 들어봤던 린 전략에 대해서 떠올리면서 읽어보았는데요. 먼저, 적절한 도표와 센스있는 그림들이 중간에 들어가 있는 부분들이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챕터가 끝날 때 마다 마지막에 ‘핵심 정리’ 파트가 있는데, 앞서 이야기한 내용의 핵심만 정리되어 있어서 복기하기 좋았어요.
이 책을 읽으면서 서비스 기획 실무를 한 권으로 압축 해놓은 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고객의 진정한 니즈를 파악하고 혁신적인 서비스 기획을 위한 능력을 기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해요. 특히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젝트 매니저, 서비스 기획저 외에도 UX 디자이너, 시각 디자이너, 인터랙션 디자이너, UX 리서쳐, 팀 리더, 스타트업 창업가 모두에게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책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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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리뷰는 유엑스 리뷰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