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창조자 - 똑같이 주어진 시간, 그러나 다르게 사는 사람들
로라 밴더캠 지음, 송연석 옮김 / 책읽는수요일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바쁘게 살아가는 샐러리맨들과 영업사원들 그리고 크고 작은 조직을 경영하는 리더들, 더 많은 성취와 생산성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을 위해 시간관리 책들이 만들어지지만 이 책은 독특하게도 젊은 여성들에게 가장 먼저 권하는 책입니다. 물론 이 책은 남녀 누구나 봐도 좋습니다만 일과 여가의 균형을 잡지못하는 맞벌이 부부, 아이 때문에 시간이 부족하다는 젊은 부부에게 더 이 책을 권하고 싶다고 저자 로라 밴더킴은 말합니다. 그 만큼 저자는 가정에서의 균형과 여성입장에서의 깊은 고민이 많이 담긴 책입니다.


아마도 저자가 여성이라 가정에서의 시간관리 부분에 대한 고민이 많았던 듯 합니다. 그래서 자녀와 함께 하기, 배우자와 함께 하기, 가사노동 재편하기, 여가시간 의미있게 쓰기, 자투리 시간 활용법과 같은 방법들에 대한 구체적인 시간관리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들은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이야기 하기로 하지요.



똑같이 주어진 시간, 그러나 다르게 사는 사람들을 시간창조자라 부른다.

 

이 책은 세상 누구에게나 주어지는 똑같은 일주일, 168시간을 남들과 다르게 활용하는 사람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삶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리고 개인 생활에서도 윤택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바로 시간 창조법이라고 저자 로라 밴더캠은 이야기 합니다. 


로라도 다른 시간관리 전문가들과 마찬가지로 일주일 단위에 대한 관리 포인트를 맞추고 있습니다. 하루계획이 아니라 일주일 단위로 시간개념을 정립한다면 우리에게는 꽤나 많은 시간이 있음을 상기시킵니다. 하지만 그 시작은 하루를 정확하게 관찰하고 인정하는 일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시간사용 내역서>를 작성할 것을 힘주어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보낼 이번 한 주인 168시간은 어떤 식으로든 채워집니다. 스마트 폰을 보는 것으로도 채워지고, TV를 보는 것으로 채워지고, 인터넷 쇼핑몰을 보는 것으로 채워지며, 시원한 치킨과 맥주를 먹는 것으로도 채워집니다. 다시 월요일이 되면 또 백지상태로 돌아가는데 그 백지를 어떤 식으로 채울 것인지에 대한 방법도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내용들이 다소 산만하게 느껴지는 아쉬운 점은 조금 느껴집니다.

 

  

시간 창조자들이 일과 가정에서 균형을 맞추는 법

 

가사일의 경우에도 일에서도 핵심역량이 있듯이 가정에서도 핵심역량이 있기 때문에, 시간사용 내역서에 과도한 가시시간이 잡혀 있음을 발견했다면 과감히 아웃소싱을 하라고 말합니다. 요리와 세탁일에 스트레스 받고 소중한 주말을 집안 청소하느라 다 보내느니 아웃소싱이 낫다는 말입니다. 아웃소싱이라고 하면 비용적 반론이 나올테지만, 소탐대실이라는 말처럼 의외로 엉뚱한 곳에 돈을 쓰면서도 이런 일에는 인색한 우리 자신을 꼬집으면서 기회비용이라는 측면에서 검토해 볼 것을 로라는 권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다수의 엄마들이 엄마가 해야 할 역할들을 부풀려놓고, 힘들고 많은 가사노동에 시간을 쏟아붓지만 정작 아이들과 교감하며 함께 보내는 시간은 많지 않음을 지적합니다. 밥, 빨래, 청소에는 시간을 다 보내면서 정작 가족들과 함께 있을 때는 수시로 스마트폰을 보거나 가사에 지쳐 TV를 보는 모습이 말입니다. 참으로 아이러니 하지 않나요? 그래서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도 미리 짜두지 않으면 이런 함정에 빠질 수 있음을 로라는 경고하고 있습니다.


우리 자신에게도 마찬가지지만 아이들에게도 100가지 꿈의 목록을 적어보게 하세요. 그래서 자녀들이 어떤 것을 소중히 여기는지를 관심있게 보고 그 소중한 것을 선택하세요. 그리고 그 소중한 것을 위해 168시간을 재편해 보세요. <소중한 것을 하라>라는 것은 바로 이런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괜찮은 월요일과 금요일 그리고 토요일, 시간의 모자이크인 우리 인생의 모든 날들을 괜찮은 날로 살아가기 위한 가정에서의 시간관리 지침들이 가득한 책, 시간창조자 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