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어디선가 시체가
박연선 지음 / 놀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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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묘하게 얼굴이 닮은 할매와 손녀의 조합인 표지를 보는 순간,

웹툰인가 싶었으나 이것의 정체는 국내형 코지미스터리ㅇㅂㅇ

그런데 코지라고 하기에는

여느 사회파미스터리의 책장을 덮는 것처럼

그 뒷맛이 너무 씁쓸하다.

 

막장드라마를 보다 급작스레 할아버지가 하늘나라로 가셨다.

하루아침에 홀로되신 할머니가 걱정된 자식들은

삼수생이라 쓰고 백수라고 읽는 손녀딸 무순을

할머니키퍼로 아홉모랑이 산골마을에 버리고 간다.

그런데 이 할머니 밥도 잘먹고 새벽같이 일도 나가고

그 문제적 막장드라마도 여전히 열혈시청 중이다.

백수라이프 인간에게 아침형 인간보다 무섭다는

새벽형 할머니에게 쓸모없는 것 취급 받던 무순은

어린시절 자신이 그렸다고 추정되는 보물지도를 발견하고 모험을 떠나는데...

무순은 보물 찾아 떠난 종갓집에서 꽃돌이를 만나

15년 전 마을을 비극으로 뒤덮은 사건과 마주하게 된다.

백수잔치로 마을 어른들이 마을을 비운 날

나이도 각양각색에 아무런 접점도 없는 네 명의 소녀가 사라졌다.

경찰이 출동하고 뉴스로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든 사건이었지만

네 명의 실종자 중 끝내 마을로 돌아온 소녀는 없었다.

담장을 높이 올리고 종가집을 멀리하는 미숙이네,

허리병신 남편과 배냇병신 아들 사이에서 넋이 나간 부영이네,

밤마다 뒷산에 딸을 데려간 외계인과 교신하는 예은이네,

딸의 실종 이후 양자를 들인 종가집 선희네.

실종사건 이후 그 이름들을 불문율에 부치고

온마을이 아픔을 끌어안고 살아가고 있는 듯 했다.

종가집 애기씨의 흔적을 쫓아 선희의 과거행적을 쫓는 한편

다임개술의 정체를 밝히려는 무순의 존재는

마을에선 우물 물을 흐리는 한 마리 미꾸라지였다.

 

척보면 알고 딱봐도 알겠는 다임개술의 의미를 끝내

본인의 힘으로 알아채지 못하는 무순의 쎈쓰를 감안했을 때

사건의 진실에 다가가는데 있어 진술자들의 호의가 느껴진다.

회오리의 눈 정도는 아니지만

기억에서 봉인되어 있던 꼬마 무순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 사건의 주변 가까이를 배회하고 있었다.

의도하지 않았으나 무순의 어린시절 보물상자는

마을에 있어서 그야말로 판도라의 상자였는지 모른다.

그리고 마지막 하나는 꽃돌이에게 열어보이지 않음으로

무순은 하나의 무거운 짐을 지고 살아가기로 한다.

막장드라마로 시작된 무순의 보물찾기 모험은

막장드라마가 종영하면서 그렇게 끝이 난다.

경찰도 기자도 두 차례나 포기한 사건을

예술적 보물지도 하나로 해결한 삼수생 청년백수 무순의 귀환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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