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빌라 - La Villa de Paris
윤진서 지음 / 달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물과 서핑을 사랑한 여자는

 

거친 바다 위에서 파도를 가르는 남자를 만났다.

 

뜨거운 여름 한철 동안 둘은 사랑을 했다.

 

그리고 둘이 여름휴가를 떠났던 뉴욕에서 헤어졌다.

 

모든 게 끝났다고 생각했지만

 

곧 여자는 남자가 그립다는 걸 깨닫는다.

 

 

 

소설은 여자가 남자와 헤어진 후 떠난 여정을 그리고 있다.

 

파리에 있는 친구를 찾아가는 것으로 시작된 여행은

 

각각의 에피소드의 짧은 분량에 비해

 

여행지들만 늘어놓고 보면

 

금새 항공마일리지 부자가 될 것 같다ㅡㅅ-

 

딱히 목적이 있는 여행이 아니기 때문에

 

언제 끝이 날지 기약도 없고 이동도 즉흥적이다.

 

정처없이 떠도는 방랑에 가깝다.

 

 

 

그러나 아무리 먼 길을 떠나도

 

사랑하는 사람의 그림자가 여자를 쫓아오는 듯한 기분이다.

 

고통스럽게 괴롭히지는 않지만

 

그냥 그 자리에 존재하며 가만히 지켜보고 있는 느낌.

 

 

 

여행의 끝자락 즈음에 여자의 과거는 희미해진다.

 

다시 서핑보드에 몸을 싣고

 

남자와 함께 했던 일들도 다시금 혼자하게 되었지만

 

아무리 시간이 흘렀어도 외로움은 남아버렸다.

 

 

 

책장을 다 덮고 문득

 

여자의 이름이 없다는 것이 떠올랐다.

 

여행지에서 누군가 여자의 이름을 물었을 때

 

자신의 이름이 떠오르지 않아

 

그저 떠오르는 친구의 이름을 말해버렸던 여자.

 

그러나 긴 방랑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왔지만

 

결국 자기 이름은 찾지 못한 것 같다.

 

여자는 아직도 이별 중인지도 모를

 

쓸쓸함이 묻어나는 이야기였다.

 

.

 

.

 

.

 

 

 

p.008

 

그가 떠난 후 이곳에서 나는 이름을 잃어버렸다.

 

 

 

 

 

p.148

 

온 세상이 전쟁이다.

 

총을 든 사내가 물었다.

 

네 종교가 무엇이냐?”

 

무릎을 꿇은 사내가 대답했다.

 

나는 종교가 없다. 나를 살릴 수 있는 게 나의 종교다.

 

네가 지금 나를 죽이지 않고 살린다면 네가 나의 종교다.”

 

살기 위해 하늘을 버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