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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다 - 세스 고딘의
세스 고딘 지음, 김태훈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3월
평점 :
물건만 잘 만들고
음식만 맛있으면 되는 시대가 지나간지 오래다.
물건이 없으면 바가지를 씌우고
먹으러 온 손님한테 욕을 해도 장사가 되는 시대가 아니라는 소리다.
물질이 풍요로운 시대를 맞이한 요즘 사람들은
잘 만든 물건, 맛있는 음식이라는
당연한 것 이상의 무언가를 요구하고 있다.
그 시대에 부응하는 것의 일부가 마케팅의 역할이다.
그래서 규모가 크든 작든
모든 경영자는 획기적인 마케팅을 바란다.
그러나 그런 사장님 중에
정작 마케팅이 무엇인지 정의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마케팅이 중요한 것은 알겠다.
하지만 마케팅 책을 볼 때마다 드는 생각이 있다.
누구는 수단에 집중하고
누구는 비전에 집중하고
누구는 결과에 집중한다.
그래서 마케팅이 뭐라는거야...
무식한 말로 대충 우리말의 홍보쯤이라고 생각되는
마케팅의 사전적 뜻은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일련의 경영활동을 말한다고 한다.
이 얼마나 모호한 영역이란 말인가.
떠오를 듯 떠오르지 않는 내 머리 속 깊은 곳 어딘가의 이미지 같은 말이다.
세스 고딘의 「마케팅이다 This is Marketing」또한
나에게 마케팅의 쨍한 정의는 내려주지 못했다.
하지만 마케팅의 자세랄까,
마케팅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책이었다.
“누구를 도울 것인가?”
열쇠를 들고 모든 자물쇠를 열어보는 것이 아니라
열쇠에 맞는 자물쇠를 찾아야 한다,는 비유와 함께
마케팅의 행위가 소중한 고객을 섬기는 기회라는 말을
따라가다 보면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것 같은 기분이 든다.
w.112:2 당신의 이야기는 빚이다
당신은 빚(hook)을 안고 있다.
일단 이야기를 내세우고 나면, 사람들이 변할 수 있도록 그들이 여기에서 저기까지 가는 여정에 나서기를 돕기로 작정하고 나면 빚이 생긴다.
약속을 지켜야 할 빚.
다음에 일어날 일에 대한 빚.
만약 보통 사람들을 위해 평범한 물건을 만드는 일이라면, 해결책을 제시하기만 하는 일이라면 놀랄 필요가 없다. 그런 일을 위험이 적으니까. 싫으면 사지 말라는 식이니까.
반면 뛰어난 마케팅은 관대하고 과감한 자세로 “더 나은 대안을 알고 있으니 함께 갑시다.”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