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귤
김혜나 지음 / 은행나무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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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표제작 청귤을 비롯한 단편들과

중편 그랑 주떼로 엮인 소설집이다.

하지만 이것은 나중에 안 정보일 뿐

나는 원래 손에 잡힌 책에 대한 정보가

거의 전무한 상태에서 읽기 때문에

사실은 읽으면서 연작이나 옴니버스인줄 알았다.

의외로 이런 때 뜻밖의 재미를 느낄 수 있으니 다행이다.

 

삼촌이 데려 온 외국인부인 로레나의 존재와

어릴 적 뇌수막염을 앓았던 ’,

그로인해 소아사시로 어릴 적 외톨이로 지내다

결국 치료를 받았지만

여전히 겉도는 존재인 의 이야기는

내 머릿속에서 잘 버무려져

마치 하나의 이야기처럼 느껴졌기 때문이다.

한국을 떠나 인도로 날아갔지만

마음을 비우지 못하고 괴로워한다던가

외국인남편의 고향을 찾아갔다가

죽은 형제에 대한 기억으로

힘들어하는 남편을 지켜보는 아내,

발레를 하기에 축복받은 발등을 가졌으나

전혀 춤을 추지 못하는 강사 등

이야기들의 주인공들은 행복해보이지 않지만

그렇다고 아주 불쌍해보이지도 않는 인생을 살고 있다.

 

앞날에 서광이 비칠 것 같지 않은

팍팍한 일상임에도 평범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불행의 잣대가 되어줄

잘난 사람 하나, 부러운 사람 하나 등장하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막상 현실에서 그런 존재가 있다한들

살기 바쁜 세상에 신경 쓰며 살 사람이 얼마나 되겠냐만은

소설에선 의외로 만나기 힘든 캐릭터라 반갑다.

불행을 불행이라 느끼지 못하고

기승전결 없이 살아가고 있는

내 이야기, 내 주변의 이야기를

과장없이 옮겨놓은 듯한 덤덤한 매력이 있다.

 

 

w.36:2 무엇을 이야기해야 할지,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은지 알지 못해서 이렇게 계속 이야기를 하는 거예요.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왜 이런 이야기를 하는지 전혀 알지 못해서, 그래서 이야기를 한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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