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 에세이 - 데일리 하브루타 감성 다이어리북
하브루타 감성코칭연구소 지음 / 피스미디어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사회 속에서 살아갑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으며 삶의 기쁨을 더욱 만끽하기도 하고, 잘못과 오해 등으로 인해 마음에 상처를 입기도 합니다.
인생 전체로 봤을 때, 결국엔 좋은 일도 지나가고 힘든 일도 지나갑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떤 일은 잊혀지기도 하지만, 어떤 사건은 마음에 깊이 남아서 앞으로의 삶에 영향을 끼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마음에 위로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듭니다.
하브루타 에세이는 하루를 돌아보며, 어떤 일이 있었는지 기록을 하면서 마음을 보살필 수 있도록 해줍니다. 60일 (약 2개월)동안 쓸 수 있도록 제작된 이 책은, 일기처럼 사용하면 됩니다.
'하브루타'라는 말은 유대인 문화와 관련된 책을 읽으며 처음 알게된 말인데요, 이 책을 만든 하브루타 감성코칭연구소에 따르면, '하브루타는 짝을 지어 질문, 대화, 토론, 논쟁'하는 학습방법이라고 합니다.
하브루타 에세이에는 단지 있었던 이야기를 적는게 아니었습니다. '오늘의 주제'와 함께, 대화상대, 내화내용 (일기형식), 대화를 통해 느낀 감정과 이유, 반성할 점, 그리고 실천 목표와 다짐을 쓰면서 하루동안 느낀 감정을 되새기면서, 제 마음을 더욱 돌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즉, 단순한 일기장 차원을 넘어서 저와 제 마음이 대화하고 서로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만든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기 사이에 컬러링도 하고 내가 지켜야할 것, 나를 웃게해주는 것 등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하며 쉬어가기를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앞으로 이 일기장에 제 솔직한 감정과 마음을 담아 더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힐링하는 시간을 가져볼 계획입니다. 60일을 꽉 채웠을 때를 생각하니 무척 기대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