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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신문 읽기 2 : 사회 문화 - 명문대 입학을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비문학 독서 논술 ㅣ 중등 신문 읽기 2
조찬영.이지혜 지음 / 가로책길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신문 읽기의 중요성은 많이 강조되었지만, 실제로 학생들이 신문을 접하는 게 쉽지 않다.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는 인터넷이다. 인터넷 기사를 통해 많은 것을 알 수 있고 키워드를 검색해서 내가 알고자하는 정보도 탐색할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에는 정보의 양이 너무 방대하고, 원하는 정보 이외에 새로운 정보들을 보다 넓게 접하려면 아무래도 종이 신문이 낫다.
종이로 된 신문은 한눈에 최신 뉴스를 다 볼 수 있다. 하지만 역시 요즘같이 바쁜 세상을 살아가는 바쁜 학생들이 종이 신문의 내용을 다 읽고 어떤 내용이 스스로에게 도움이 되는지, 학교 공부에 도움이 되는지, 생각할 시간은 턱없이 부족할 것이다.
이제 인터넷 기사나 종이 신문보다 보다 편리하게 신문을 읽을 수 있는 방법이 나타났다. 바로 책이다.
출판사 가로책길에서 제공받아 읽어보게 된 <중등 신문 읽기>는 말 그대로 중학생들을 위한 책이다. 그래서 중3 조카와 곧 중학생이 될 초5 아이와 함께 읽어 보았다.
책 <중등 신문 읽기>의 목차를 보면, '사회'와 '문화'를 주제로 총 36개의 내용이 담겨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먼저 '사회'면에서 사회와 학교에서 강조하는 '공존의 힘'이라는 주제로 담긴 18개의 글을 살펴보면, '고립', '청소년 노동', '페이스테크', '젠더 평등', '인공지능' 등 청소년들이 관심 있을 만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또한 '옴니보어'나 '아보하'와 같이 처음 접한 이야기도 있고, '공공교통과 탄소 배출', '장수 사회', '메가시티', '디자털 문화', '테이터 프라이버시', '가상 인간' 등 학교 수업에서 다룰만한 내용도 담겨 있다.

'문화'면에서도 청소년 창작 문화, 밈, 1인 창작자, OTT플랫폼, 게임, 소셜 미디어 등 청소년들이 알고 싶은 이야기, 알면 도움될 이야기가 담겨 있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우선 신문에서 가장 중요한 제목과 본문 내용이 담겨 있다.
그리고, 본문에서 중요한 단어는 따로 정리되어 있다. 이 점은 중학생과 초등생인 아이가 칭찬했다. 이 책이 중학생을 타겟으로 한 책이라 그런지 단어가 쉬운 편인데, 같이 책을 본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는 모르는 단어가 꽤 있어서 국어사전은 옆에 두고 같이 읽었다.
'제목과 본문 내용'이 끝나면 '한걸음 더 깊이 생각해 보기' 코너를 통해 본문 내용과 관련되었지만 조금 더 심화된 질문과 연관된 이야기가 나온다.
이후 기사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코너가 나온다. 기사의 서론-본론-결론의 구조를 알려주고, 본문 내용에 대한 질문이 나와서 본문 내용을 한 번 더 생각하게 해준다.

그리고 기사 내용에 대해 직접 쓰면서 생각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난다. 여기서는 서술을 통해 신문 내용을 머릿속으로 정리해보고, 자신의 생각도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답이 막히면 책 맨 뒷면에 있는 예시 답안을 참고하면 된다.
내가 이 책을 같이 읽은 초등학생, 중학생 아이들은 책을 엄청 많이 읽는 편이라 신문을 읽고 내용 정리하는데 막힘 없이 했다. 하지만, 신문을 처음 접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는 연습을 해보지 않는 아이들은 이 책을 통해서 연습할 수 있을 것 같다. 생각 정리하는 게 어려우면 뒷면에 예시 답안을 보고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게 하고 써보게 하면 어떨까 싶다. 이 책은 학교 수업에도 도움될 것 같고, 논술 학원같은 곳에서도 쓰면 좋을 교재같다.
아직 사회면까지만 공부해봤는데, 문화면도 기대된다.
어른인 나도 이 책을 통해 최근 기사와 사회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보들을 정리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