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도 퇴근 좀 하겠습니다
정경미 지음 / 다연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도 퇴근 좀 하겠습니다>

작가 정경미 / 출판 다연

 

 

 

 

아이와 완전 통하는 엄마의 말 사용법

엄마의 말이 바뀌면 아이의 행동이 바뀐다!


엄마를 위한~ 아이를 위해서 육아도서를 자주 찾아서 읽어보려고 하고 있어요

네남매를 키우면서 여러 도서를 읽으면서 공감도 많이 하는데

책을 읽다보면 책과 다른 우리집 아이들이 많고

따라해봐도 어려운점이 많았지만

공감하면서 다시 생각해보는 육아도서 <엄마도 최근 좀 하겠습니다>


매일 육아생활을 하면서 육.퇴!! 빨리 하고 싶은날이 많아요

둥이들 키우다가 일을하다가 다시 집으로 컴백홈한 육아맘이라서

어쩔땐 육아보단 나라는 이름으로 일을 찾아 나가고 싶을때도 종종 있는데

아이를 위해서 희생을 한다고 생각했지만

그런 생각을 바꾸게 만들고 아이랑 행복한 육아생활을 해보려고 합니다

 

 

 

 

아이가 행복한 모습을 보면서 웃음을 찾고 에너지를 받지만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다는걸 다시 느낍니다

내가 했던 행동들도 책속 작가님도 경험해서 책을 읽으면서 빠져 들었어요

누구나 공감하며 경험해본 엄마라는 존재를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라고도 하죠

내가 바뀌면 아이도 바뀐다는걸 알면서도

좀 불편한걸 두려워 했던거 같아요

아이가 좀 크면 스스로하게 만들어줘야지 했는데

항상 시도해보려고 하면서 불편한걸 경험하면서 배우는것도 있었을텐데

두려움이 커서 아이들은 배우는게 늦었던건 아닐까 했어요


둥이들때는 어린이집 다녀오면 하원하면서 규칙들이 있었으나

지금은 아이들이 많다보니 나부터 먼저 움직이고 있었는데

다시 내모습을 돌아보며 실천할 힘이 생긴거 같아요

천천히 다시 해봐야 겠어요

 

 

 

 

 

지은이 - 정경미 (클로드미)


2006년 중등교사 임용시험에 합격하고 세상을 바꾸는 '교육'을 하겠다ㄱ며 호기롭게 학교에 갔다.

세상을 바꾸려면 아이들이 변해야 하고, 아이들이 변하려면 엄마들의 삶이

바뀌어야 한다는 것을 아들 은찬이를 낳고 깨달았다.

그 누구보다 평범한 여자이자 엄마이자 아내였던 보통 사람

'정경미'는 '은찬 엄마'라는 호칭이 익숙해질 무렵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되고 싶어 호되게 앓았다.


'엄마'와 '나' 사이에서 나를 지키며 사는 방법을 생각하다

블로그에 글을 쓰기 시작했고,

독서 모임 '로미책방'을 통해 같은 고민을 하는 엄마들을 만났다.

블로그로, 유튜브로, 이제는 책으로 많은 사람과 연을 맺고자 하는 그녀는 지금

이 순간도 독박 육아 중인 모든 엄마의 퇴근을 곱겠다는 사명감으로

전구글 누비며 상당, 코칭,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이제 '엄마들'도 용기 내어 퇴근을 감행해보자!


네이버 블로그 : 클로드미

https://blog.naver.com/jkm0123

 

유튜브 : 로미TV

http://www.youtube.com/c/8romi

 

 

 

 

차별화된 육아, 엄마도 퇴근 좀 하겠습니다.

말교육으로 본능, 가정, 사회를 깨우치다

엄마의 말에도 사용법이 있다.

엄마의 말이 세상을 바꾼다


엄마라는 이름으로 산다는건 참 많은걸 배우게 해주는게 같아요

결혼전에 모르다가 결혼후에 알게된 부모님의 사랑도 느끼면서

그때는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도 아이를 낳고 이해되기도 하지요

하지만 현실은 그때와 달라서 다른틀이 생긴거 같아요

목차를 보면서도 많은걸 느껴봅니다

 

 

 

 

'내가 이러려고 결혼했나?'

'애는 나 혼자 낳았나?'


엄마도 사람인지라 힘들고 지치는날은 있는데

그걸 알아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당연히 해야하는 집안일 앞에 무너지는 감정들

아이에게 소리지르고 자는 아이를보며 후회해보기도 했지요

그래서 저도 아이가 할 수 있는 규칙들을 정해서 해보기도 했는데

셋째, 넷째 태어나니깐 제가 하는게 빠르다보니 할 일이 많아 졌어요

이제 다시 해보렵니다 나를 위한 시간들이 필요하거든요

 

 

 

 

 

 

나와 아이가 경험했던 일들이 모든 엄마들이 경험한듯 공감이 갑니다

첫째, 둘째가 둥이들이라 흘리면 내일이되어서 이유식도 먹여주고

더러운게 싫어서 흰티가 이뻐도 사본적이 없고요

놀이터도 모래가 있는곳은 가지도 않았어요

그런데 아이가 한입먹고 닦고, 한입먹고 닦고 하는걸 보곤

정말 이건 아니다 싶어서 나를 돌아본적이 있었는데

제가 했던말 그대로 책에 있는걸 보고 놀랐네요

아이의 선택의 폭을 제가 좁혔던거 같아요

다시 아이들을 위해 다짐해봅니다

 

 

 

 "한 번 말하면 좀 들어라!"

대신

"엄마 이야기 들어주면 좋겠어."

"언제 할래?"

대신

"언제까지 할 수 있을까?"

"숙제 해야잔아. 안 돼!"

대신

"숙제하고 마음껏 해"

긍정적의 언어들로 채우니 화낼 일이 줄어들었다.

나도 하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쓰던 말들 ㅠㅠ

 

 

 

 

 

 

아빠가 아이를 보는게 처음에는 두렵지만

점점 시간을 늘리가보니 아이도 아빠에게 젖어들었던 이야기들

아이가 아빠를 찾으면 아빠도 어쩔 수 없지요

아빠들도 아이를 안고 싶어도 아이가 엄마를 찾으면 속으로 나이스~ 할지도 몰라요

엄마들이 아이랑 놀아줘! 말하는게 참~ 구차해지긴해요

아이랑 놀아줘를 부탁해야한다는 현실이...

둥이들 낳았을때보다 셋째, 넷째를 낳고 자연스럽게 아이를 봐주는 네남매파

현실이 어쩔 수 없게 되었으니 자연스럽게 아이들을을 돌봐주다보니

아이들도 아빠를 따르게 된거 같아요

 

 

 

 

 

 

 

남자들은 구체적으로 말해줘야 알아듣는다

와우~ 딩동댕!!

진짜 딱 말하는것만 하고 그담은이 없으니

처음부터 구체적으로 말해주는거죠

시간을 분리해서 미션처럼 정해보는것도 좋은거 같아요

 

 

 

아이를 잘 키워보겠다고 휴직을 했는데 눈물로 아이를 마주한다면

그보다 바보 같은 짓이 또 있을까?

그럴 거면 일터로 나가는 게 현명한 처사다.

아이가 행복하려면 엄마가 행복해야 하고

엄마가 행복하려면 그 행복을 외부에서 찾으면 안 된다.

남편때문에 내 감정이 널뛰기하면 그걸 보는 아이도 불안할 터

결혼이란 원래의 '나'를 잃지 않는 것이다

육아라는게 희생이 아닌데 나만 참으면 된다고 했지만

사실 희생보다 배려가 우선인거 같아요

저도 이부분에서 많이 공감을 했고

가정을 꾸려가면서 가족구성원들이 서로 도와가면서 사는게 맞는거 같아요

작은 손으로도 큰 도움이 되는게 사실이니깐요

 

 

 

 

"나는 내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사람이 당신이었으면 졸겠어.

내가 힘들다고 이야기할 때 뭔가를 해결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돼.

나는 말하는 것만으로 위로가 되고 속이 후련하거든.

근데 당신이 내 이야기를 건성으로 듣거나 귀찮아하면 화가 나.

그리고 입을 다물어야겠다고 혼자 다짐을 하지.

침묵하지 않도록 도와줘.

은찬이랑 온종일 있다 보면 가끔 벽보고 이야기하는 나를 발경하곤 해.

정신나간 사람처럼 내가 지금 뭐하고 있는 건지 허무할 때가 있어.

말 못하는 아이와 하루 스물네 시간을 함께한다 건

지독하게 외로운 일이라는 걸 아이를 키우면서 알게 됐어.

내가 미치지 않게 도와줘.

퇴근하고 집에 오면 당신도 피곤하고 힘들겠지만,

내 하루를 궁금해하고 물어봤으면 좋겠어.

당신의 하루를 들려주면 더 좋고.

이제 더이상 엄마라는 이름으로 내 삶을 희생한다고 생각하지 않을 거야.

희생이라고 생각하는 순간 나는 보상을 받고 싶어질 거고,

당신과 은찬이에게 집착하는 미저리가 되어버릴 테니까.

대신 나도 나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게

일주일에 딱 하루는 당신이 은찬이를 맡아줘.

좋아하는 커피도 마시고, 영화도 보고, 친구도 만나고 싶어.

아직은 어려서 처음엔 두세 시간밖에 안 되겠지만 차츰 늘려나갈 거야.

자기도 은찬이와 둘만의 시간이 필요한 거 같아.

내가 다 알아서 하겠지라고 미루지 말고

아이와 온전히 만나며 나의 시간들을 생각해봤으면 좋겠어."

와우~ 정말 대단해요!

진짜 폭포수처럼 시원한 사이다 같은 말에

이렇게 말하고 싶다! 생각해봅니다

저는 내가 너무 자기중심적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자유시간을 달라고 외치면서 시간을 얻어냈고

네남매파가 시간을 내줬지만 고마우면서 미안해했거든요

이 책을 보면서 난 왜~ 이렇게 고급지게 말을 못했을까 ㅋㅋㅋ 생각부터 듭니다

정말 이렇게 말하고 싶으신분들 많으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남자들도 일하고 오면 힘들다 힘들다 하지만 아이랑 5분 놀아주기도 벅차하시면서

아내가 하루종일 아이랑 씨름하면서 보낸시간은 힘들거라고 말만하지요

그나마 저는 요구를하면 들어주는 편이라서 자유부인으로 나가곤 했지만

주변에서 지인들은 어쩌나 나오는 건데도 자기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곤 하거든요

 

 

 

 

 

 

쌍둥이들을 키우면서 똑같은 자식이면서도 비교 아닌 비교를 했었다

책을 읽어줄때도 첫째는 지루해서 하품을 하거나 한장 넘길때마다 딴소리를 하곤 했지만

둘째는 다 읽고 스토리를 이야기 할 정도로 집중력이 높았다

하나를 알려주면 10을 알정도로 달력으로 숫자를 말해줬는데

1~31까지 읽으면서 터득을 했는지 100까지도 금방 알았을 정도로

모든걸 집중하면서 한글까지도 6살에 간판을 읽기 시작했거든요

첫째는 전혀 관심조차 없어서 여러가지를 해보았지만 결론은 아이랑 싸우는격

내가 뭘 원했던걸까?? 깊은 한숨으로 돌아오고 그냥 기다리자며 마음을 잡았던 순간이 떠오르네요


아이를 키우다보면서 다른 육아도서에서 느끼지 못하던 공감이 고스란히 있다보니

그때 그때 생각들이 책장을 넘기면서 생각이 났어요

아직 어린 셋째, 넷째들도 흔들리지 않고 나를 잡아주는 기준을 만들어 보렵니다

 

 

 

 

 

"놀이터는 아이들에게 '놀이'가 아닌 '위험'을 경험하게 하려고 존재하는 거예요.

위험하지 않은 놀이터는 매력이 없죠.

그 안에서 자신의 능력을 키우는 거라고 생각해요.

어제보다 조금 더 높은 곳에 올라간 아이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표정으로 집에 돌아갈 거예요

작은 위험이 무서워서 도전하지 않으면 평생 아이는 두려움에 갇혀 버릴 거예요."


놀이터는 아이가 노는 공간이라고만 생각했다....

그래서 불안해 하면서 하지말라고 위험하다면 따라다녔는데

정말 띵~ 맞은거 같다. 그러고보면 엄마눈치 살피면서 하던 아이 얼굴이 떠올랐어요

그러곤 위험해도 해낸 모습을 엄마 보여주겠다고 외쳤던 아이모습

그때 아이는 웃고 있었는데 말이죠~

 

 

 

 

 

독립적인 아이로 키우는 명쾌한 육아법

"엄마도 퇴근 좀 하겠습니다!"


아이를 독립적으로 키우면 엄마의 시간이 생긴다는걸 생각해보지 못했어요

아이에게 매번 시키는게 답답하고 미안했는데

아이도 하고 싶을거란 생각을 못했어요

도와주려는 아이한테 괜찮다며 엄마가 할께 했는데

아이는 할 준비가 되어있었는데 엄마가 막은거 같네요

오늘도 육아란 참 어렵다는걸 느껴죠

지금도 학교 갔다오면 가방을 제자리에 두면서 엄마에게줄 공지문을 주고

동생들이 장난감으로 어지러핀 방을 정이하는 둥이들

오늘 많은 칭찬을 해줬더니 기분좋게 잠이 들었어요

내일은 아이들에게 새로운 도전으로 매일 재미있게 지내렵니다

엄마는 인내심을 많이 키워야지요 ^^

 

 

 

 

 

 

육아법이란 답은 없지만 큰 도움을 받는거 같아요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에게 새로운 공감이 되는 책 추천드립니다

공감하며 위로받는 기분이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