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랑하는 사람
정호승 지음 / 비채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가운 시선집, 정호승의 <내가 사랑하는 사람>

 

몇 해 전 한 문학 행사에서 정호승 시인을 만날 기회가 있었다. 우습지만 시인에 대한 나의 첫 인상은 '생각보다 되게 젊다.' 였다. 물론 실제 연령과 활동 시기를 대강 알고는 있었지만 워낙에 학창 시절 국어 교과서에서 그 이름을 자주 보고, 그의 작품을 달달 외워 시험도 봤던 기억 때문에 내 안에서 그를 마치 윤동주 김소월 같은 오래된 거장 시인으로 느끼고 있었기 때문이었던 것 같다.

 

다른 말이지만, 실제로 정호승 시인은 윤동주 김소월 못지않게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시를 많이 가지고 있는 시인이다. 이번에 새로 출간된 정호승의 시선집 <내가 사랑하는 사람>에 해설을 수록한 김승희 시인 역시 그를 '드물게도 당대 독자들의 사랑을 많이 받는 시인(흔한 표현으로 인기 시인)' 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또 그는 정호승을 '한국 현대시사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시인들과 어딘가 친연성을 보여주는 (낯익은) 시인' 이라고도 말한다. 나는 이 평에 공감했다. 내가 예전부터 정호승 시인의 시를 읽으면서, 그리고 이번에 시선집을 읽으면서 느꼈던 감정을 정확하게 짚어주고 있다고 생각했다. 나는 시를 잘 아는 사람은 아니지만 정호승 시인의 시는 읽을 때마다 항상 유난히 오래된 물건, 오래 사귄 친구를 만날 때 느끼는 친근함과 따뜻함이 잘 베여난다고 느꼈다.

 

혹자는 짧은 글로 무한한 감응을 줘야하는 시야말로 문학의 총체라고 말한다. 그래서 그런가 안그래도 사람들이 글을 읽지 않고 책도 팔리지 않는 시대라고들 하는데 그 중에서도 시와 시집은 아예 자취를 감추기 직전에 있는 것 같다. 이러한 시기에 누구보다 많은 사랑을 받은 현대시인인 정호승의 시선집 <내가 사랑하는 사람>같은 책의 출간은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좋은 시는 물론이고 흥미로운 해설도 가득하니 꼭 한번 읽어들 보시라고 추천하고 싶다.

 

* 이 서평은 김영사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김영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