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창업계획서 만들기 - 전략이 있는
이은성 지음 / e비즈북스 / 2009년 8월
평점 :
품절


대박은 없다! 업계 Top 3 안에 드는 쇼핑몰이 되자, [전략이 있는 쇼핑몰 창업계획서 만들기]

시중에 수많은 쇼핑몰 창업 관력 책들이 나와 있다. 대부분의 창업 관련 책들의 경우, 막연한 ‘성공 스토리’거나 너무나 전문적이 용어가 난무해서 접근이 어려운 부분이 많다.
창업과 관계없이 일반 사람들은 흥미로 접근하기엔 ‘쇼핑몰창업 성공 스토리’가 흥미를 유발하고, 전문적인 부분은 주로 그 분야에서 컨설턴트로 종사하거나 전공서적으로서 읽기 위해서 필요하기 때문에 정작 ‘쇼핑몰 예비 창업자’를 위한 책을 찾기란 힘들다.

게다가 대부분 적은 창업 자금으로 비교적 용이하게 시장 진입이 가능한 쇼핑몰의 창업자가 복잡하게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사업계획서’를 만든다는 것은 전무한 일이라고 생각된다.

'쇼핑몰 창업은 하고 싶은 데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하지?'
'창업관련 서적을 보면 STP시장 분석은 뭐고 사업 계획서는 또 뭐야?'

 
그냥 주변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해보지만, '어렵다', '사양사업'이다라는 답변을 듣고 시작도 하지전에 김이 빠지는 경험을 한 사람도 많을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을 처음 읽었을 때, ‘바로 이거야’하고 무릎을 치고 말았다.   



 

쇼핑몰 창업을 하기 전에,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지 체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자기분석->환경분석->아이템선정->시장규모추정->시장세분화와목표시장선정->포지셔닝->마케팅전략->자금계획->수익 시뮬레이션작성->창업계획서만들기. 

순서대로 읽기만 해도 복잡해 보이는 이 과정을 ‘이창업’이라는 극히 평범한 예비창업자가 첫 자기분석부터 창업계획서만들기까지의 여정을 하나의 스토리로 담았다.
덕분에 까다롭고 골치아픈 시장 분석에서부터 회계 등 자금 계획까지 한 권의 책으로 예비 창업자가 자신의 계획을 비교하고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 

 

어렵지 않고 쉬운 설명이라 접근이 편하고 일련의 과정에 따라 ‘이창업’이라는 주인공의 예제가 잘 살아있어서 실제 상황인 듯하게 눈앞에 그려진다.

이 책의 장점을 세 가지만 꼽자면, 
 1. 창업 준비 관련 정보를 따로 찾을 필요없의 책 안의 정보를 이용하면 된다.
->웹사이트 주소, 마케팅 전략까지 한 권으로 해결된다.
2.Top 3안에 드는 것이 목표인 전략을 세우고 있기 때문에 자본력이 부족한 '일반창업자'에게 적합하다 ->리스크를 최소화해서 극세분화된 시장을 타켓으로 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3.어렵지 않게 중요한 정보들을 실제 창업을 준비하는 가상의 인물의 사례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다. -> 특히 키작은 30대 남자를 위한 의류쇼핑몰이라는 구체적인 사례라서 더욱 신뢰가 간다.

헛된 욕망에 사로잡혀 대박의 꿈을 버리지 못하는 사람들은 가라.
꾸준하게 자신의 세분화된 분야에서 차근차근 단계를 밟고 성과를 내고 싶은 사람들이 창업 준비를 하고자 할 때 이 책은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