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의 철학 - 오스왈드 챔버스의 오스왈드 챔버스 시리즈 14
오스왈드 챔버스 지음, 황 스데반 옮김 / 토기장이(토기장이주니어) / 201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그리스도인이라면 죄와 구원에 대한 성경적 고찰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내용임은 두말나위 없습니다.

더불어 오스왈드 챔버스 목사님의 말씀에 대한 깊이와 탁월함을 만나고 싶은 바람으로 이 책을 손에 들었습니다.

책 전체는 10장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실제로 죄의 철학은 1장 첫 챕터의 제목입니다.

원제목 Philosophy of Sin and other Studies the Problems of Man's Moral Life 처럼 죄의 철학 뿐만 아니라 인간의 도덕적 삶에 대한 문제들..

즉, 양심, 외적인 행동, 정서적.지적.신체적인 삶, 환경적.정신적.영적 실체, 자연적 본능 그리고 하나님과의 내적 관계(서문 참조) 등을 심도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오스왈드 챔버스 목사님은 그리스도인들이 단지 '구원받은 죄인'에 그치지 않고 '참된 거룩과 의의 높은 수준'에 이르기를 기대하며 이 책을 쓰셨다고 밝힙니다.

이 책에서는 죄의 경험을 다루기보다 하나님 말씀의 빛을 통해 죄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다룹니다. 구원을 신학적인 차원이 아닌 실제적인 차원에서 다룹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기억났던 것이 몇 년전 MP3로 접한 옥한흠 목사님의 로마서 강해입니다.

하나님의 복음, 그것은 믿지 않는 자들에게 뿐만 아니라 믿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다(정확한 표현을 옮긴 것이 아니라 제가 받은 말로 작성.)라는 말씀이

이 책을 읽은 가운데 제 머리 속에서 떠나지 않았습니다.

오스왈드 챔버스 목사님은 이 책을 통해 복음 안에 있다고 생각하는 그리스도인들, 거듭난 이후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실제적인 죄의 문제에 대해 경각심을 일깨우십니다!

올해 들어 저는 청년부에서 창세기 말씀으로 성경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창세기에서 복음의 핵심, 죄과 구원의 문제에 대해 지체들과 함께 나누고 고민하는 중에 있습니다.
사실 처음 책을 접할 때부터 죄의 철학이라는 단어보다는 죄의 신학이라는 어휘가 더 적합하지 않을까 하는 무례를 범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책 제목을 정할 때도 저자의 생각과 편집자의 의도와 생각 그리고 서로의 의견이 조화롭게 되어 책 제목이 되는 줄로 압니다.

저는 개인적인 습관 중에 하나인데, 성경공부(교재 안에 챕터별로 적혀진 제목 외에 따로 기재)를 하거나 책을 읽을 때 저만의 제목을 정해보곤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책 내용을 되살려 내기가 쉽더군요. 이번에는 정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옮기신 스데반 황목사님의 도움(역자 후기)을 받아 적어봅니다. 오스왈드챔버스 목사님의 죄의 철학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죄에 대한 복음적 인식, 십자가 구속의 성경적 인식을 통한 하나님과의 인격적 관계 회복'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책에서 도전 받은 글을 담아 봅니다.

- 만일 내가 하나님께서 나의 죄를 파괴하시도록 맡기지 않는다면 오직 한 가지 결론 밖에 없다. 죄와 함께 파멸하는 것이다. (P.49)

- 우리는 "받으라"라는 단어를 강조하지만 성경은 "가라"를 강조한다. 만날 칼날을 피하였다면 "가라!"(P.55)

- 마귀가 가장 염려하는 한 가지는 중보기도이며 끝까지 못하게 막으려는 것도 중보기도이다.(중략) 중보기도에 의해 하나님의 위대한 능력이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여 역사한다는 사실이다.(P.73)

- 영적인 축복만 추구하면 영적으로 잠들기 시작한다. (P.105)

 - 타락을 피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은 안일함에 빠지지 말고 예수님을 바라보며 성령을 의지하는 것이다. 신체는 휴식이 필요하지만 영적인 삶에서는 긴장을 놓아서는 안 된다. (P.107)

 - 맛을 잃은 소금이 물질 세계에서 가장 저주스러운 영향을 주듯이, 거룩을 잃은 성도는 영적인 세계 속에서 전염병 같은 악영향을 끼친다. (P.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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