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련님 현암사 나쓰메 소세키 소설 전집 2
나쓰메 소세키 지음, 송태욱 옮김 / 현암사 / 201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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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쓰메소세키] 도련님(현암사)

 
 

   100년 전이나 지금이나 사회라는 곳은 아직까지도 탁하기만 합니다. 그마나 맑게 만들려는 사람들도 있으나, 아첨과 아부, 시기하는 사람들에 의해 그들의 노력은 윗사람들로무터 또는 못된 무리로부터 비웃음을 당하며 일궈냈던 것을 앗아가고 자신의 권력을 내세워 모함을 해 쫓겨나기도 하지요.

 

   흔히들 나쓰메소세키 <도련님>은 유쾌하고 재미있다고 말들하지만 개인적으로 저는 이 책을 읽고 난 후 웃기지 않는 현실에 "예전이나 지금이나" 하며 씁쓸하게 책을 덮었습니다.  

 

  도련님의 내용을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본의 아니게 온갖 말썽을 피워 (주인공 입장에서는 굉장히 억울합니다) 가족한테서까지 미움을 받는 도련님. 그래도  오직 도련님에 살고 도련님에 죽는 일편단심 도련님을 외치는 시종 기요 할머니가 있는데요. 내용이 깊어질수록 도련님은 기요 할머니를 생각해요. 그만큼 도련님 인생에서도 기요 할머니는 큰 역할을 한거죠. 개인적으로 기요 할머니가 아니었다면 주인공은 감정이 메말라져 있거나 외롭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본인은 아니라고 주장하겠지만 한결 같이 정의롭고 자신의 주관을 펴나가는 사람에게 사랑(응원)은 언제나 큰 힘이 되니깐요. 소설 초반에 도련님은 기요할머니는 나 없으면 안되니깐~으로 시작하지만 소설 끝부분은 빨리 기요 할머니한테 가고 싶다고 하죠:)

 

   이 책의 이야기는  부모님이 돌아가시고 우연히 산골 깊숙한 중학교에 수학교사로 발령이 나면서 이야기는 본격적으로 시작되는데요. 도련님의 고독한 학교 전투기 같달까요. 일본 책을 읽다보면 여섯 일곱 글자 되는 이름에 종종 헷갈리기도 하는데 친절하게 이 책의 주인공 도련님께서는 독자들을 위해 몸소 별명을 지어주시네요.

 

  산미치광이 수학선생, 너구리 교장, 빨간셔츠 교감, 알랑쇠 미술선생, 끝물호박 등 별명만 들어도 이들이 어떤 성격인지 확실히 알것 같죠. 책을 읽고 나서 유독 기억이 남는 건 학생들의 메뚜기 공격, 도련님의 메밀사랑, 그러거나 말거나 온천행이 인상깊었는데요. 메뚜기 공격 정말 기발한 것 같습니다. 

 

   나쓰메 소세키 소설책을 읽다보면 <날개>의 저자이자 한국문학의 핵심 이상 작가님이 떠올라요. 왜 그렇게 느끼는 건지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책을 읽다보면 왠지 모를 답답함이 있달까요. 치졸하게 변하는 세상과 맞지 않는 주인공들의 성격과 시간이 흘러도 시대적 차이가 나지 않는 이야기들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 책을 다 읽었을때쯤 유쾌하다고만은 말할 수 없을 것 같아요. 만약 도련님이 끝까지 학교에서 살아남았다면 변화를 시킨다거나 그랬다면 조금은 달라질 수도 있었겠지만, 도련님은 세상의 룰에 맞춰 살아가는 사람이기보다 자신의 룰로 세상에 맞서서 살아가는 사람이기 때문에 학교에서 결국 나왔죠.

 

   도련님의 행동은 옛날 사회 첫 생활을 내딛는 저의 모습을 떠오르게 했어요. 불의를 참지 못해 할 말하고 나왔던 그때의 나, 아부 떠는 사람들을 굉장히 싫어하고 잘못된 건 잘못된거다라고 할 말했던 저의 모습, 어떻게든 부정적인 현실을 바꿀려 분투했던 지난 추억들…. 도련님이 저나 결국은 탁한 무리에서 나왔고 무리는 교활하고 음해하는 사람들이 더 많이 남게 되죠. 씁쓸한 현실입니다. 그러거나 말거나 도련님과 저는 그래도 나는 사회보다 나 자신이 더 행복하면 되니깐~ 이라는 생각이 늘 먼저이겠지만 ^^;  그래도 시간이 흘러 저는 어느 정도 무시할 줄 알고 거짓된 말에 배신을 당하지도 상처 받지 않는 스킬이 생겨 났네요. 이 책의 도련님도 시간이 흘러 조금은 성숙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배웠을거라 생각해요. 그래도 여전히 누가 뭐라던 메밀국수를 몇 그릇 비우며 좋아하는 욕탕을 가는 건 여전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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