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의 집을 찾아서 한젬마의 한반도 미술 창고 뒤지기 2
한젬마 지음 / 샘터사 / 2006년 7월
평점 :
품절


무더위와 함께 읽기 시작한 한젬마의 한반도 미술창고 뒤지기. 마치 나 자신이 우리나라 구석구석을 돌며 여행을 마친 듯 그렇게 마음이 설레고 가슴이 벅차오른다. 예술이니 화가니 그런 단어들이 보통 사람에겐 얼마나 멀게만 느껴지는가.. 그런 의미에서 나는 이 책에 빠져있었다. 그런 무식쟁이 나를 한껏 자유로운 영혼으로 만들어주는 것 같아서. 특히 책에서 내가 방문해 본 곳은 정말로 눈물나게 반가웠다. 나역시 그 장소들을 너무나 소중한 기억으로 남기고 있었으니까. 어쩌면 내가 건성으로 지나쳤을 그런 의미와 소소한 것들까지 자세하게 이야기해줘서 너무 기뻤다. 한젬마는 어떻게 화가들의 생가를 찾게되었는지 그 용기와 모험에 갈채를 보낸다. 배고픈 우리 화가들이 언제쯤이면 생활과 떨어져 자유롭게 그림을 그릴 수 있을지 참 마음이 아프다. 또한 생가나 개인적으로 운영되어지는 박물관들의 어려움을 느낄 수 있어 정부에서 뭔가 대책을 마련했으면 하는 바람도 한번 적어본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단지 아쉬운 점은 한젬마가 설명하는 화가들의 그림이나 특정 장소에 대한 사진이나 그림이 곁들여지지 않아서 읽는 이로 하여금 조금 답답함을 느끼게 한다. 조금 더 사진과 그림이 많아서 읽는이의 이해를 도왔으면 좋았을텐데. 이제 어디를 가든 알려지지 않은 화가와 그의 생가와 전시실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누군가 이런 나를 이해해주는 사람과 동행이라면 더욱 행복하겠지만 어쨌든 나는 이 책으로 하여금 많은 것을 얻은 듯 하여 뿌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