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1%가 되는 공부비법 - 배수강 기자가 취재한
배수강 글, 강신호 그림 / 세상모든책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해마다 어린이들에게 새해 소원을 물으면 '공부짱이 되고 싶다'???

부모들 역시 어떻게 하면 아이들 공부를 도와주면 되는지 알고 싶어한다고 한다.

물론 이 모든 일이 남의 일이 아니다.

내 일 , 또 내 주변의 일이기에 참으로 여러 생각들이 든다.

 

이 책의 제목은 정말 쇼킹하다. 적어도 내게는 말이다.

상위 1%가 되는 공부비법이라??

중학교때 상위 1%를 했던 적이 있긴 했지만 그 이후로 방황한답시고 또는 수많은 잡념들로

공부와는 거리가 멀어져 결국 내가 원하는 대학, 과를 가지 못했던 내가 아니던가.

아직은 우리 아이가 상위1%에 관심을 가져야할 만한 나이는 아니지만 어쨌든

이 책을 읽으면서 과거 나의 공부습관 등을 돌이켜보고 상위1%와 다른 점을 많이 깨달았다.

이 책이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무조건 전과목을 통틀어 상위 1%가 목표가 아니라,

과목별 공부짱들의 노하우를 실례로 들어줘서 도움이 되었다.

전과목을 잘해야했던 과거와는 달리 자신이 좋아하고 관심있는 분야에 최선을 다하면

얼마든지 좋은 성과와 길이 열려있는 시대로 변했으니까 말이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의 다양성을 받아들일 수 잇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학업성취평가 준비법도 곁들여 있기 때문에 학부모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그럼 결론적으로 공부비법이 무엇이냐??

'정답은 모릅니다. 아니 정답은 없겠죠' 라고 저자도 말한 것 처럼

누구나에게 적용되는 공부비법이란 것은 이 세상에는 없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적어도 수 많은 사람들이 진지하게 생각하고 고민하고 또 공부짱들의 사례들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분명히 있다는 것이다.

 - 공부를 잘 하려면 준비부터

   나는 얼마나 공부를 하고 싶어할까? 10문항에 답을 해서 과연 내가 의욕충만형인지 마음따로 몸따로 형인지

   의지박약형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다음 할 일은 바로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

   목표세우기... 어찌보면 참으로 추상적인 말이기도 하다.

   하지만 어떤 일이든 장기목표와 단기목표를 세우는 것이 최우선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정도로

   당연하고 중요한 일인지도 모른다.

 - 공부에 푸욱 빠지는 방법

   역시 목표를 정하고 무엇이 필요한지 계획을 세우는 것이 시간관리의 첫걸음.

   일일계획표, 주간계획표를 구체적으로 정해 실천한다.

 - 생활계획표 짜기

   .한시간 정도는 노는 시간이 필요하다

   . 복습습관을 갖는다

   . 독서시간은 저녁식사 이후

   . 잠자기 전 한시간은 혼자있는 시간을 갖는다

 

이 책은 우선 부모가 먼저 읽고 아이에게 권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아이에게 강요하거나 조급함을 갖지 말고

아이와 함께 목표를 세우고 계획표를 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임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준다.

아이들이 게임을 좋아하듯이 공부라는 것도 결코 지겹고 힘들고 하기 싫은 것이 아님을

스스로 깨닫고 즐길 수 있는 그런 바램을 가져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