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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낭인의 책사랑 > 소수자가 남긴 숙제들......

 지방인 관계로 어제의 2강을 듣기 위하여 좀더 일찍 길을 떠났다.  1강때는 함께 길을 나서는 사람이 있었는데 선약으로 인하여 혼자서 빗속의 기차에 몸을 싣고 서울로 서울로 올라오는 길에 교과서를 열공(?)하면서...... 

 강의 주제에 수록된 교과서를 읽으면서 과연 조선시대(책의 내용이 주로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되어 있기에)의 소수자에 대해서 나의 생각과 강의 내용과의 어느 정도로 일치하는가를 짐짓 가름하면서 생각을 좁혀 보았다. 

 교수님의 강의 첫 一聲(일성)이 "소수자=마이너리티"라는 말씀은 아마도 당시의 시대가 유가적 사상이 국가 통치 기반의 전체적인 기틀로 확고하게 제도화된 기반위에서 다른것은 차치하더라도 중앙정치 판에서, 그리고 그 중앙정치판의 권력과 위세를 등에 업고 민초들을 위한 정치가 아닌 몇몇의 실세들의 정치적인 안정을 꾀하는 잘못된 經世에 대하여 같은 양반(?), 아니면 권력자들, 그것도 아니면 밀려난 경계선밖의 outsider들이 밖에서 바라 본 정치판에 대하여, 겉으로는 묵묵히 그러나 속으로는 언제 터질지 모르는 내적 울분을 가진 민초들의 마음을 대신하여, 그리고 그에 반하는 사상적 반감을 토해낼 수 있는 있는 범위의 한계를 가진 자들은 그나마 글을 읽고 깨우쳤던 그리고 소통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자들이란 소위 신분적, 계급적 우위의 지위를 가진 양반들과 중인들.......그 중에서도 당시의 정치권에 대하여 자의든 타의든 고운 시선을 두지 않았던 사상적으로 진보적인 일부의 지식인들........  

-15세기: '김시습' - 유가적인 사상에서 겪는 양심의 괴리(사상적,정신적갈등에서)에서 현실정치와의 끝내 타협을 거부하는 어찌보면 그 시대의 진정한 경계인이었으리라. 

-16세기: '허균' - 흔한 말로 '법보다 주먹이 먼저'라는 식처럼, '몸이 먼저 움직이는 실천적인 사람'으로서, 아마도 이는 어렸을때의 서자 출신의 가정교사인 '이달'로부터 받은 양반이 아닌 외 사람들의 흘러가는 생활적인 고통에 대하여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세뇌적으로 무장되어 있지 않았으면 그의 작품은 탄생하지도 못했으리라. 

-17세기: '연암 박지원' - 이 사람에 대하여 말을 한다는 자체가 불경죄(?)에 해당할지는 몰라도, 어찌보면 3종 형님의 권세를 악용(?)하여 나름대로 당시의 조선사회를 뒤흔들만한 스캔들내지는 정치적인 사건을 만들만한 위치였음에도 어찌된 영문인지 이 분은 그러한 양반들의 inner line 안에 있기를 스스로 거부(?)하고, 그의 친구(?)들은 주로 중인출신의 책 읽는 삶들이 주류였다는 것은 어릴적에 성격적으로 약간의 문제가 있어 문밖 출입을 하지 못하고 동네 어른들을 집안으로 모셔놓고 양반이 아닌 사람들이 얘기하는 옛이야기를 많이 듣고 자란 관계로 양반으로서 가진 권력의 누림을 스스로 거부했다고 생각된다. 

-19세기: '김병연' - 실명보다는 김삿갓으로 더 유명한 사람으로서 모르고 써낸 과제로 댓가(?)로 벼슬길에 오르나 뒤에 밝혀진 조부의 행위에 대한 양심적인 가책에 대하여 책임지고 죄를 씻겠다는 뜻으로 스스로 소수자의 길을 떠난 19세기의 대표적인 지식인의 표상이다.  

이외에도 아마도 수많은 소수자가 되었던 지식인 많을터인데도 불구하고 이 날의 강의에서 거론된 위 사람들은 게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소수자였기에 그랬지 않았나 생각한다. 

다만, 약간의 아쉬움과 미련이 남아 있는것을 표출하자면, 어찌하여 그 분들은 조선시대에 음지로 내몰리고 핍박받고 소외된 소수자들을 위해서 계몽적인 일을 했다는 자료는 왜? 없을까, 하는 미련이 남습니다. 있다고들 하지만 아주 소소하게 단편일률적인 것만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이는 아마도 고인이 되신 '김대중 대통령'의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범죄자의 편에 있다'는 말씀대로 그나마 우리가 오늘날 양심의 가책을 조금이나마 느낄수 있고, 있도록 살아갈 수 있는 삶을 원척적으로 뿌리를 내릴수 있었던 것은 지난날 위정자들보다는 힘들고 어렵게 살아왔지만 그들보다는 더 아름답게 살다간 조선의 지식인들이 계셨고 그 분들이 남겨놓은 보물보다도 더 빛나는 그 분들의 글이 남아있기에 가능하지 않았을까......?하는 반성과 기쁨의 마음으로 2강의 후기를 마무리 짔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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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있는 고전문학 교과서 세트 - 전3권
권순긍 외 지음 / 휴머니스트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민담의 철학="움직이면 통한다"
                          "지금 꿈꾸는 중, 나아가라, 길이 될지니!" 

 진해시내의 가로수인 벚꽃이 흐드러지게 피었던 가지에선 몇 잎 붙어있지 않은 꽃잎들이 얇게 부는 바람에도 가날프게 떨어지는 눈꽃잎을 맞으며 강의시간 늦지 않으려고 기차시간에 서둘러 서울행에 몸을 싣고나니 긴장감이 풀리면서 배고픔이 밀려왔지만 설레는 마음을 주체할 수 없었다.
 
 과연.......?
고전문학의 강의라는 게 어떻게 시작될까?
난생 처음인데.......기대반 우려반의 심란한 마음을 다스리느라. 미쳐 챙겨 읽지 못한 단락을 보느라...... 아무튼 바쁘게 서울역에 도착해서 5분전에 강의 장소에 도착했다.

 교수님의 소개와 인사......
그리고 담백하게 시작하는 고전강의.
고전문학이라곤 초등학교때 활동(?)한 고전읽기반(이것도 고전 문학이라고 표현한다면 무례가 아닐지 모르겠네요.) 이래로 처음으로 듣는 나에겐 예정된 시간을 훨씬 초과하여 열강의 모드로 몰입하시는 교수님의 한마디 한마디가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와 머릿속을 꽉 채우고 있었다.

 그동안 학교에서 배운 교과서적인 내용으로 맛만 보곤 했던 나에겐 경악 자체였다.
생전듣도 보도 못한 내용의 우리 고전의 내용과 해설.......
1강 신청에 따른 강의초청 연락받고 곧바로 구입한 책을 나름대로 새벽잠 설치면서 읽고 음미하고
정리하곤 했지만, 교수님의 강의 내용은 책에서, 책에, 책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내용을 육성으로
들으면서 생각하기를 '이래서 사람은 책만 보면 안되는 것이여'.......
적어도 저자와의 만남을 통해서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생각과 사상과 뜻을 정확이 알아볼 필요가 있다는 부지런함을 보여야 한다고 결론 지었다.

 강의하시면서 소개된 몇 내용에 대해서는 참석하신분들은 다 알고 있기에 내가 따로 소개할 필요는 없으나, 다만, 어제의 1강 시간에서 느낀점은, 소개된 내용이나 소개할 내용의 고전은 우리 민족의 소중한 국보급 문화재 임에는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는 자부심을 가졌으며, 오천년 역사의 하루하루가 다 즐겁지만은 아닐터, 민초들이 살아오면서 겪은 생활의 일부와 함께 숨소리가 아니었는지......
그러한 조상들의 풍자와 해학과 한풀이를 간접적으로나마 풀어주었던(줄 수 있었던) 민담! 그러한 고전이 있었기에 오늘 현세대를 살고 있는 우리가 그나마 웃음을 잃지않고 살아오면서 존재하지 않았나......, 하는 감히 주제 넘은 결론을 내리고 싶었다.

 지금까지 교과서적으로 고전이 전하는 단순한 권선징악의 결론이 아니라, 꿈을 꾸면서 결과를 이끌어내는 발칙하고 대담한 그리고 반적의 표현은 우리 민족의 조상들이 아니고서는 도저히 풀어내지 못하는, 고전으로 표현하는 상징성의 부드러움-그것은 인간만이 사는게 아니라 동물,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성의 발로가 고스란히 표현되는 내용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던지는 숙제가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묻는것을 느꼈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꿈을 꾸고 있노라고......!!!
 

새벽시간에 달리는 고속버스 안에서 바라본 차창밖의, 앞서 달려가는 보름지난 보름달을 바라보면서, 저 달속의 토끼는 새끼를 몇 마리나 낳았을까?...... 


2강 수강 신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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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삶이란 자신의 주위에 두서없이 널부러져 흩어진 쓰레기들을 하나둘 씩 주워담아 정리하는 것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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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남편(가장-아빠), 여자(아내-엄마), 그리고 자식......축 늘어진 어깨와 휘청거리는 다리를 지탱하려고 안감힘을 쓰려는 모습이 연상됩니다. 쓰레기 줍는다고 속죄가 된다면야...그 또한 몸부림의 행위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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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아내와 나는 한 번도 아이의 자장가를 불러준 적이 없어요. 호랑이가 대신 불러주니까." 다정다감한 대화의 한 내용이어서 좋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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