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와 마녀와 옷장 나니아 나라 이야기 (네버랜드 클래식) 2
클라이브 스테이플즈 루이스 지음, 폴린 베인즈 그림, 햇살과나무꾼 옮김 / 시공주니어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니아 나라 이야기 두번째 이야기 <사자와 마녀와 옷장>을 읽었다.

첫번째 이야기인 <마법사의 조카> 속 디고리는 자라서 이미 반백의 노교수가 되었고, 그의 집에 찾아온 피터,수잔,에드몬드와 루시 네 꼬마 아이들이 디고리집 옷장을 통해 나니아 나라로 가서 모험을 펼치는 내용이다.

물론 디고리 교수 저택의 옷장은 <마법사의 조카>속 마법의 사과로부터 자라난 사과나무로 만든 옷장이다. 첫번째 이야기와의 연결도 좋았고, 무엇보다 이 이야기가 가장 유명해진 이유는 옷장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린 시절 대부분의 아이들은 다양한 이유로 옷장 속에 숨어 있다가 그곳에서 잠들기도 한 기억이 있을 것이다. 잠에서 깨고 나서 순간 자신이 어디있는지 몰라 두려움에 떨기도 한 기억. 낮잠을 자고 나서 깨고 난 뒤 모호해진 시간 관념 등등

그래서 유년 시절의 커다란 옷장은 무한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면서 동시에 알 수 없는 환상의 세계로 건너가기 위한 통로가 되기에 충분한 장소이다. <사자와 마녀와 옷장> 속 네 아이들도 옷장을 통해 나니아 나라로 가서 하얀 마녀로 인해 추운 겨울의 나라로 변해 버린 그곳에 따뜻한 봄과 평화를 되찾아준다. 물론 그 보상으로 그곳에서 용감하고 정의롭고 지혜로운 왕과 왕비로 살아갈 수 있는 영광을 누리기도 한다. 이 책은 기독교 가치를 지켜온 서구 사회의 가장 근원적이고 보편적인 관념을 구현하고 있다고 한다. 작가 C. S. 루이스 역시 기독교적 가치를 아이들에게 가르치기 위해 쓴 유일한 동화라고도 하고. 내게는 정확하게 그런 의미, 즉 서구 사회의 오래된 가치관을 이해하는 한가지 방도로서 이 책이 다가왔다. 물론 같이 읽고 있는 우리 아들에게는 모험과 판타지 이야기가 더 많이 다가오겠지만.

그런 의미에서 아담의 첫번째 부인이라고 알려진 릴리스에 대한 평가(그 여자는 진이지요. 그 진이 바로 마녀의 한쪽 조상이예요)와 '마녀'를 대표로 하는 이질적인 존재들에 대한 부정적 태도에는 동의할 수 없다. 또한 남자아이와 여자아이의 역할을 나누고, 여자아이들에 대해서만 결혼이야기로 결말지으려는 점 등등은 역시 작가가 처해 있었던 시대적 한계라고 여겨야 할까?  

에드먼드의 배신때문에 스스로 마녀에게 죽임을 당하는 아슬란, 자신의 백성을 위해 십자가를 지고 다시 부활하는 아슬란은 역시나 전체 나니아 나라 이야기가 전제하는 성경의 이야기라는 점이 무척이나 분명하다.

 

아뭏튼 이미 성인이 된 내가 읽자니 여러가지 한계는 많이 보이지만, 그래도 이 소설이 보여주는 환상의 세계는 한번 빠져볼만 하다는 생각이 든다.

당연히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은 꼭 읽어보았으면 한다.    

"아 그래, 물론 너희는 언젠가 다시 나니아로 돌아갈 게다. 한번 나니아의 왕이면 영원히 나니아의 왕이니까. 하지만 똑같은 길로 두 번씩 가려고 하지는 말아라. 정말이지 거기 가려고 절대 애쓰지 마라. 언젠가 너희들이 생각지도 않은 순간에 가게 될 거다. 너희끼리도 그 일을 가지고 너무 많은 얘기를 나누지 말아라. 또 남들한테 얘기하게 되더라도 똑같은 모험을 한 사람에게만 얘기해야 된다. 뭐라고? 어떻게 아느냐고? 오, 그야 문제 없지. 그런 비밀은 사람들의 표정이라든가 말 속에 다 나타나게 마련이거든. 그러니 항상 눈을 크게 뜨고 있어야 한다." - P22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