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의 별, 최용덕 - 대한민국 공군의 아버지 위대한 대한민국 시리즈 1
이윤식 지음, 유성호 그림 / 비씨스쿨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년 전 교과서가 바뀌면서 현재 생존하는 사람들이 위인으로 교과서에 실려서 화제가 되었던 적이 있다

보통 위인전이라 하면 훌륭한 업적을 남기고 돌아가신 뒤에 책으로 일대기를 남기는게 보통이였는데

그 당시 참 획기적인 발상이라고 생각을 했었다

그러고나서부터인지 여러 출판사에서 기존의 위인들과 함께 숨어있던 위인들과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위인들을 같이 다루는 것을 많이 보게 되었다

그런데 비씨스쿨에서 출간한 위대한 대한민국 인물 시리즈 1편으로 출간한

대한민국 공군의 아버지 조국의 별 최용덕은 참 낯선 인물이였다

누굴까 궁금한 마음에 책을 펼쳐보니..

대한민국 공군의 뿌리같은 분이시다

 

어린 나이에 중국으로 망명해서 독립을 꿈꾸며 평생을 군인으로 사셨다

중국 육군군관 학교를 졸업해서 중국 육군 중대장으로 근무하다가

서왈보 비행사를 만나서 보정비행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우리 나라 최초의 여성 비행사인 권기옥과 함께 중국 항공대의 창설 멤버가 되어

중국군과 연합하여 일본군과 만주군과의 전쟁에 참여하게 된다

일본이 항복한 뒤 중국 항공대에서 제대하여 조국으로 돌아와

공군을 창설하게 된다

공군참모총장으로 재직 할 당시 부활호의 제작으로 항공발전에 꿈과 자신감을 심어주게 되었다

평생 군인으로 살면서 자신이 받은 월급의 70%는 임시정부에 헌납하면서 청빈한 삶을 살았다

내가 죽으면 우리 공군복을 입혀달라는 유언을 마지막으로 대한민국 공군에 커다란 발자취를 남기고

숨을 거두셨다

 

독립과 항공에 온 열정을 다 받친 최용덕 같은 분이 있어서

지금의 우리가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비행기나 공군에 별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스쳐 지나가는 인물로 남을뻔 했는데

진정한 애국자 한 명을 우리 모두 가슴에 새겨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