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규 선생님의 만화 조선왕조실록 1 - 제1대 태조에서 제3대 태종까지
박영규 지음, 양석환 그림 / 웅진주니어 / 200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라는 단어만 들어도 졸립다

모든 학생들이 좋아하는 과목과 싫어하는 과목이 있겠지만

난 특히나 역사를 싫어하고 어려워하고 재미없어했다

내 학창시절 내내 재미있게 말씀을 하시는 국사선생님이 없으셨는지...

암기과목이라 생각하고 단어의 뜻도 역사의 흐름도 무시한채 무작정 외우기만 했다

국사책도 시험치기 바로 전 날 벼락치기로 무조건 외우기만 했었다

그래서 그리 나쁜성적은 아니지만 시험 치고나면 머리에 남는 내용은 하나도 없었다

하도 강조해서 외운 내용들은 아직도 기억은 하지만 단편적인 지식으로만 남아있지

역사의 흐름에 마쳐서 엮어지지는 않는다

내가 실패한 과목이여서 그런지 웬지 내 딸도 전철을 되 밟을까봐 걱정이 되어서

유난히 역사책만은 골라 읽혀주고싶었다

창작동화와 전래동화를 무척 좋아해서 따로 챙겨주지 않아도 잘 찾아 읽지만

위인전이나 삼국사기 삼국유사 같은 책은 따로 읽으라고 정해주지 않으면

먼저 찾아 읽는 적이 한 번도 없었다

그래서 역사관련 책은 아이에게 흥미를 주기 위해서도 만화책을 많이 골라주는 편이다

만화책을 무조건 나쁘다라고는 할 수 없지만 역사만화를 읽으면서

가끔 이 내용이 재미만 추구하지 사실을 왜곡하지는 않나

불안한 마음으로 읽었던 책이 몇 권 있었다

그래서 더욱 역사책에 많은 고민을 하던 중

웅진주니어라는 출판사에도 믿음이 갔지만

박영규님의 작가의 말을 읽고나니 책에 더 믿음이 갔다

어디 내놓아도 부끄럽지 않을 역사 만화를 꿈꾼다는 말에 웬지 믿음이 간다

조선의 왕 태조를 시작으로 순종까지 전8권으로 구성 되어있는데

1권에는 태조 정종 태종의 이야기가 실려있다

조선의 개국과정과 3명의 왕이 왕위에 앉는 배경에서 그 사이에 일어난 역사적인 사실들을

쉽고 지루하지 않게 잘 표현했다

너무 어려운 단어도 없고 중간중간 비슷한 캐릭터들은 이름도 적혀있어서

등장인물이 헷갈리지도 않는다

뒤편의 우리 역사,이것이 궁금해요에서는 10가지의 질문과 답으로 되어 있는데

조리있는 설명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