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필터 버블(Filter Bubble)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필터 버블'은 인공지능이
사용자의 성향에 맞는 필터링 된 정보만을 제공해
비슷한 성향의 사용자들을 하나의 버블 안에 가둔다는 뜻인데요,
예를 들어 진보 성향을 가진 사람에겐 진보 성향의 콘텐츠를 노출하고,
보수 성향을 가진 사람에겐 보수 성향의 콘텐츠만 제공하는 걸 말해요.
이 필터 버블에 갇히면 자신이 믿고 싶은 것만 믿고,
보고 싶은 것만 보는 '확증 편향'에 빠지게 돼요.
생각의 시야가 상당히 좁아지겠죠.
필터 버블에 빠진 사람들이 많아지면
의사결정 과정에서 올바른 판단을 내리기 어렵기 때문에
비판적 사고력을 갖는 것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진 시기예요.
더군다나 청소년 시기는 정보를 선별해 내고,
내용을 비판적으로 이해, 평가, 분석하는 능력을 배우는 시기이기에
다양한 주제와 정보를 여러 관점에서 읽는 훈련을 하는 것이 꼭 필요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