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미나: 충무로 액션키드, 베테랑 되다 | 류승완 감독 인터뷰 

http://www.huffingtonpost.kr/mina-sohn/story_b_8081212.html 

올여름, 나는 제주에 다녀왔다. 여러 사람들을 만나고 도움을 받으며 세상은 역시 서로 돕고 사는 곳이구나 실감했다. 물론 유독 도움을 받지 못한 날도 있었다. 너울성 파도 때문에 근처 섬에도 못 가고 그렇다고 혼자 해변에 가는 것도 좀 꺼려지고. 다음 숙소로 가는 길은 멀어서 짐이 잔뜩 든 가방을 보며 어떻게 하나 고민이 한창이었다. 묵었던 게스트하우스에서 유일한 1인 손님이었던 나는 아침을 먹으러 숙소 카페로 나갔다. "영화나 보러 갈까?" 옆에 있던 스텝이 주인 부부와 이야기 하는 것을 들었다. '그렇다. 영화를 보러가자' 일정은 정해졌지만 혼자 영화를 보고 싶은 날은 아니었기에 팝콘을 쏘겠다며 오프라는 스텝을 꼬셨다. 스텝은 어물쩍 넘겨버렸고, 나는 씩씩하게 서귀포 롯데시네마로 향했다. 외로워져야만 하는 날이 꼭 있다. 


영화는 <베테랑>이었다. 쉴 틈 없이 이어지는 개그와 속 시원하겠다 안심하고 볼 수 있는 이야기. 형사들이 하는 말도 어렵지 않게 따라갈 수 있을 정도로 잘 다듬어진 시나리오 속에서 두 시간가량 신나게 웃었다. 극장 안에서 짜증이 났던 사람은 떠들다 한 대 맞아 질질 짜게 된 아이나 극 중 재벌 사람들 정도였겠다. 그들에게 이 사건은 당최 이해되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마치 시원하게 풀릴 것이 당연한데 꼭 하나씩 색이 안 맞는 퍼즐같이. "이상하지 않아? 이게 이렇게 큰일이 아닌데." 작은 일에서 불거진 사건은 결국 벌집을 건드리고 퍼즐은 맞춰지지 않은 채 부서지고 만다. 


위에 기사를 보면 류승완 감독은 1-20대에게도 이해시킬 수 있도록 악을 구체화시켰다고 말한다. 옳은 말이고 효과도 적지 않았으리라 본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엔딩크레딧을 보며 문득 "강동원이 잘 생겼으니까 우리 편."이라던 <군도>의 감상평이 떠올랐다. 영화에서 강동원의 우수에 찬 모습이 아무리 심금을 울리고 하정우가 비록 빡빡이였을 망정 우리 편은 하정우였다. 강동원을 우리 편 삼고 싶은 이유는, 관객에게 영화는 그저 영화이기 때문은 아니었을까. 영화는 역시 보여주는 것이 전부라면 말이다. 나라를 구하고 정의가 승리하는 것은 즐겁지만, 영화관을 나오면 이야기는 잊혀지고 영상만 남는 걸지도 모른다. 류 감독의 말처럼 빈자는 모두 선하고, 부자는 모두 악하다는 논리가 정답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 다만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말에 너도 나도 편승하는 것은 아닌가도 생각해 봤으면 좋겠다. 유전무죄의 세상에서 죄를 뒤집어 쓴 약자가 누명을 벗는 일이 뉴스나 영화화 될 이야기일 정도로 흔치 않은 일이 되었으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