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아침 나는 무척 우울했다.
 
내가 아무에게도 아무런 도움도 되지 못하고, 기대에도 부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또 과연 내가 한 일이 잘 한 일인가 고민이 되는 일도 있었다.
 
사람에겐 어쩔 수 있는 때도 있게 마련이지만, 나는 이렇게, 가끔 스스로를 궁지에 몰아넣곤 한다.
영화를 보면서도 그랬다.
 
보려고 했던 영화(비포 미드나잇)를 상영하는 영화관이 주위에 없어서 그렇게 됐지만.
 
<더 웹툰>을 처음 보면서 십 분까지는 ‘내가 돈 주고 왜 고행을 하고 있나?’라고 자책했었다.
 
사실 영화관의 두꺼운 방음문을 열고 나갈까 생각한 것도 여러 번이다.
 
그러나 그러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은 옆에 같이 보는 사람이 있어서다.
 
나는 그 친구가 한쪽 팔을 내어주지 않았다면 영화를 보는 내내 공황상태에 빠졌을지도 모르겠다.
 
그 친구의 팔을 가슴에 품고 두려움을 달랬다.
 
이래서 연인들끼리, 혹은 연인이 되려고 하는 사람들끼리 무서운 영화를 보는 건가 보다.
 
그 친구도 무서운 걸 잘 못 보는 성향이라 아예 거의 아래만 봤다고 한다.
  
영화는 초반에 정말 악- 소리가 난다.

옥수동 귀신을 연상시키는 움직이는 웹툰에 피 흘리는 그림들.
 
그러나 좀 익숙해지니 이야기가 보이기 시작했다.
 
누구나 가지고 있는 원죄의식.
 
영화는 그 죄로 인해 벌어지는 살인에 대해 이야기한다.
 
사소한 거짓 안에 숨어있는 악의.
 
나 자신을 위해서라면 눈 감아버리는 진실.
 
계속해서 그런 생각만 하다보면 정말 세상 살기 힘들다는 말이 나온다.
 
이렇게 답이 나오지 않을 때, 나는 반대로 생각한다.
 
사소한 거짓 안에 숨지 말고, 나 자신을 위해 진실을 눈 감지 않기.
 
우리가 모두 실천하기 힘들어하는 것들이지만 실천하면 나 자신의 마음의 평화는 회복할 수 있다.
 
마음이 편하기 위해 눈 감은 많은 일들은 결국 내게 화살이 되어 돌아오게 마련이다.
 
귀신에게 안 걸리려면 착하게 살아야 하나? 
 
근데, 착하게 살려면 옆에 붙잡을 팔하나는 필요하다는 생각은 든다.
 
안 그러면 세상이 너무 무서우니까.
 
무서우면 날카롭기가 쉽지, 착해지긴 어렵다.
 

http://m.blog.naver.com/greenbooks1/5017439630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