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나무 사이언스 일공일삼 20
로셸 스트라우스 지음, 마고트 톰슨 그림, 김동희 옮김 / 비룡소 / 2006년 7월
평점 :
절판


생명의 나무는 살아 있는 모든 생물의 집이다. 우리에게 지구에 사는 엄청나게 다양한 생물들을 보여 준다. 생명의 나무는 너무 작아서 맨눈으로는 볼 수 없는 세균에서 나무에사는 것을 보러 고고!~ 

우리의 자연환경에는 우리를 지켜주는 생물과 세균이 있다. 하지만 사람에게 꼭 필요한 것은 산소이다. 하지만 나무가 없으면 산소를 못 공급한다.하지만 생물이나, 세균이 없으면 나무도 생기지 않는 것이다.그런데 사람들이 나무를 잘르고, 산을 깎고 생물들을 멸종 위기에 빠트린 다면 우리도 마찬가지로 살 수 없게 된다. 

그래서 우리를 도와주고,우리가 실천해야 될 일을 알아보자 

나무를 보면 모든 생물의 계통을 분류 할 수 있다. 생명의 나무는 종종 '계'라고 불리는 다섯개의 중요한 가지로 나눈다.원핵 생물계는 세균이 있고,균계는 버섯,이스트,지의류가있다.또 원생 생물계에는 짚신 벌레,아메바,조류가있고,식물계에는 종자식물, 이끼, 양치식물있고,동물계에는 해면동물과 거미 같은 무척추동물부터 어류, 조류, 파충류, 양서류, 포유류, 같은 척추동물까지 있다.  

원핵 생물계 10000종 

우리는 세균을 볼 수 없지만 , 1만 종의 세균들이 원핵생물계를 이룬다는 것을 알 수 있다.세균은 지구에 사는 생물 중 가장 작다.세균은 단지  하나의 세포로 이루어져있다. 세균은 너무 작아서, 이 문장의 끝에 있는 마침표에 세균 1000개를 올려놓을 수 있다. 세균은 땅 위, 물속,심지어 우리의 몸 안 어디에서나 있다.원핵생물계는 나무에서 1%도 차지하지 않지만,아주 중요한 생물 집단 이다.세균에는 시아노 박테리아가 있다. 

시아노 박테리아는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오래된 세균 뿐만 아니라,지구에서 가장 중요한 생물이다.35억 년 전에  최초의 시아노 박테리아가 산소를 만들기 시작했기 때문에 지구에 다른 생물이 살 수 있게 된것이다. 

우리는 세균을 단지 병을  옮기는 것으로만 여기지만,세균은 그 이상의 존재이다.생명의 나무에 있는 모든 생물은 원시 세균의 자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