셔닐 손수건과 속살 노란 멜론
에쿠니 가오리 지음, 김난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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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셔닐 손수건이라니! 발음만으로도 품위가 느껴지는 단어 아닌가? 에쿠니 가오리의 신작은 마치 볕뉘가 반짝이는 기분 좋은 아침처럼 따스한 표지로 눈길을 끈다. 셔닐 손수건이 뭐지? 그 부드러울 것만 같은 감촉이 궁금해진다.

대학시절, 출석부에 나란히 적힌 이름 (스와, 세노, 세이케) 덕분에 '쓰리걸스'로 불리며 30년 넘는 우정을 이어온 세 친구가 있다.

글 쓰는 직업을 가진 차분한 성격의 스와 다미코는, 여든이지만 건강하고 귀여운 어머니 가오루와 함께 살아간다.

가족에 헌신적인 세노 사키는 마당에 좋아하는 정원을 가꾸며 살림도, 영어 공부도 열심히 하는 성실파다.

오랜 외국생활을 마치고 귀국한 세이케 리에는 살 집을 구하기 전에 다미코에게 신세지며 제멋대로인 것 같지만 미워할 수 없는 활기가 있다.

리에가 귀국 한 뒤 변함없을 것만 같던 그녀들의 일상은 가족, 지인들과 함께 조금씩 영향을 받으면서 여러 에피소드가 생겨난다.

책을 읽다보면 어느새 나는 다미코가 되어 '거절할 이유가 없어서' 리에와 그녀의 많은 짐에 자신의 집과 방을 내어주고 거실에서 생활하기도 하고, 사키가 되어 '자식보다 품이 더 들지만 매일 밤 드라마를 같이 보려고 하는 남편'을 떠올리며 피식 웃기도 한다. 처음에는 이해할 수 없었던 제멋대로인 리에도 그녀만의 실행력으로 주변을 챙기는 모습에, 쓰리걸스로 오래도록 우정을 쌓을 수 있었던 이유를 알 것 같다.

그렇게 봄과 함께 온 손님 리에는 반년정도 머무르다 가을이 되어 살 집을 구하고 떠난다. '든 자리는 몰라도 난 자리는 안다'는 속담처럼, 활기차고 북적거리던 손님인 리에가 떠나자 다미코는 허전함을 느낀다.

특히 이 책의 또다른 매력은 등장인물들의 폭넓은 세대와 성별이다.

10대 아이리, 20대 마도카, 50대 다미코와 친구들, 80대 가오루로 이어지는 여성세대.

그리고 그들의 남편, 아들, 친구 등 다양한 연령대의 남자세대.

이들이 서로를 바라보며 느끼는 생각과 감정의 묘사는 담백하면서도 너무나 적절하다. 독자로서 나 역시 그들과 공감대를 가지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특히 사키처럼 가족과 함께 여유롭고 활기찬 중년을 보내고, 가오루처럼 사랑받고 건강한 할머니로 나이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며 읽는 내내 마음이 따사로웠다.

'셔닐 손수건과 속살 노란 멜론'은 우리 삶 속에서 느껴지는 소박한 행복과 잔잔한 우정을 담은 봄날 같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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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왕의 방패 - 제166회 나오키 상 수상작 시대물이 이렇게 재미있을 리가 없어! 1
이마무라 쇼고 지음,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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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미여사의 시대극으로 익숙해진 어휘와 북스피어와 마포김사장님에 대한 팬심이 충만하기에 더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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셔닐 손수건과 속살 노란 멜론
에쿠니 가오리 지음, 김난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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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을 읽으며 우리와 다른 문화를 배운 사람입니다. 학생들의 파티에 등장하는 진저비어? 무슨맛일까? 그런 궁금증이 한국에 살던 저만의 호기심이 아니었네요~ 에쿠니 가오리의 시선으로 담아낸 오랜 친구들의 반짝이는 일상과 관계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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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를 부르는 그림 미야베 월드 2막
미야베 미유키 지음,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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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고보는 미미여사님!
기다리던 신작이 나왔네요!
새로운 시리즈의 기타기타 사건부의 활약이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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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일의 말차 카페 마블 카페 이야기
아오야마 미치코 지음, 권남희 옮김 / 문예춘추사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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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연이었다. 내가 좋아하는 공간인 책이 있는 장소를 배경으로 이어지는 평범한 이웃들에 대한 이야기, '도서실에 있어요'를 만났다. 제목도 좋았지만, 책표지가 취향저격! 그 책을 시작으로 아오야마 미치코의 소설을 찾아 읽기 시작했다. 



'고양이 말씀은 나무 아래에서' (도서실 사서였던 고마치씨가 보건실 히메노 선생님이라기에), 이어서 '가마쿠라 소용돌이 안내소', '목요일에는 코코아를' (아오야마 미치코의 신작이라기에) 순서로 읽었다. 그녀의 이야기는 소소했지만 따뜻했고, 투박했지만 위로가 됐다. 



그런 그녀가 강변 벚꽃길 옆, 찻집 '마블카페'의 정기 휴일에 퉁명스레 말차만 판다며 문을 연 '월요일의 말차 카페'를 시작으로 또다른 열두개의 이야기를 일본 도쿄와 교토를 오가며 들려준다. 


앞선 이야기에서 잠시 언급되었던 인물들이 주인공이 되어 살아가는 이야기가 연결되어 있다.    

눈여겨 보지 않았다면 그냥 지나쳤을 내 주위에 분명 있을법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웃음을 끌어내거나 눈시울을 뜨겁게 하기도 한다. 


오랜 세월을 가족으로 살아도 서로를 잘 모를 수 있다고, 


(편지 쓸게, 전해지는 마음, 빠진 책 찾기)


내 생각에 잘해준다는 것이 상대에게는 원망이 될 수도 있다고, 


(별이 된 쏙독새)


나는 그대로인데 주변이 달라져 자신에 대한 평가가 뒤바껴버린 후 느끼는 감정이 우울해질 수 있다고


(삼각주의 소나무 아래서)


그럴 수 있다고, 괜찮다고, 그런 감정 느낀다고 나쁜게 아니다 라고 위로해주는 것만 같다. 


내가 살면서 느낀 감정들을 글로 풀어주는 것 같아 고마웠다. 


예전에는 마스터 같은 나를 알아봐주는 사람이 나타나기를 바랬다. 


지금은 내가 마스터 같은 사람을 보는 안목을 가진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누군가를 구원했기를,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누군가를 위로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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