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기업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 구글에서 루이뷔통, 자라, 삼성까지 뉴글로벌기업 TOP 50의 성공전략
짐 스텐겔 지음, 박아람.박신현 옮김 / 리더스북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저자는 브랜드이상 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하기와 같이 밝혔다.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브랜드이상은 직원에서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 기업이 접촉하는 모든 사람을 결집하고 통합하여 고무시키는 유일하게 지속 가능한 수단이다.
또한 저자는 브랜드이상을 아래와 같이 정의 하였다.
 1 미래 기업 성공의 암호를 푸는 열쇠
 2 기업 구성원부터 고객까지 사람을 이끌고 결합하며 동기를 부여하는, 지속 가능하
   며 유일 무이한 수단
 3 리더가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지렛대
 4 기업의 본질적 존재 이유이며 기업이 세상에 가져다 주는 보다 고차원적인 혜택
 5 기업의 핵심 신념을 고객의 근본욕구와 연결시키는 끈끈한 매개체
 6 사회적 책임이나 이타주의가 아닌 사람들의 삶을 개선 하는 수익 및 성장 전략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 50에는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브랜드이상’이 있다고 저자는 밝힌다.
 한때 침체돼 저물어 가던 산업에서 별안간 독창적인 기술과 기존에 없던 경영으로 새로운 시장을 창조해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의류, 유통, 물류, 식품, 검색엔진 등 늘 존재해왔던 산업이지만 전혀 다른 모습으로 두각을 드러내 글로벌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의 비밀은 무엇일까? 구글, 루이뷔통, 애플, 디스커버리, 자라, 페트로브라스 등 최근 급성장하며 경쟁우위를 점하는 글로벌기업의 근원에는 ‘사람들의 삶을 개선한다’는 공동의 ‘브랜드이상(Brand Ideal)’이 있었다.
 저자는 10년 성장실태 연구 중 시장평균을 뛰어넘는 기업 50을 밝혔다.
 글로벌 마케팅사관학교라 일컬어지는 P&G 社의 글로벌 마케팅 책임자였으며, 현재 앤더슨 경영대학원 부교수로 재직 중인 저자 짐 스텐겔은 금융전문 연구기업인 밀워드 브라운 옵티머(MBO)와 함께 10년에 걸쳐 50,000여 개 기업을 분석해 시장 평균을 뛰어넘은 기업 50, 즉 ‘스텐겔 50’을 추출했다. 10년 연구의 결과물인 스텐겔 50을 통해 괄목할 성장을 거둔 기업들의 리스트를 공개하였다.
 스텐겔 50에는 애플, 삼성, HP, 스타벅스처럼 잘 알려진 기업은 물론 자라(ZARA), 레드불, 모엣샹동, 에미레이트항공, 록시땅, 에르메스와 같은 급부상하는 기업도 랭크돼 있다.
 전세계 5만여 개 브랜드의 10년 성장 실태 연구 중 50개 기업의 성공 근원을 찾은 결과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브랜드이상을 핵심 가치를 삼은 기업은 엄청난 이윤을 거두었고, 현재 분야 경쟁자들의 3~4배에 달하는 성장을 달성하고 있다고 저자는 말하였다
 인간의 다섯 가지 근본욕구와 그에 속하는 스텐겔 50 브랜드를 아래와 같이 분류 하였다
 1 기쁨 유도 - 코카콜라, 에미레이트, 린트, 마스터카드, 모엣샹동, 칭타오,
  방트프리베닷컴, 웨그만스, 자포스, 자라
 2 연결 촉진 - 에어텔, 블랙베리, 페덱스, 내추라, 라쿠텐 이치바, 스타벅스
 3 탐험 자극 - 아마존닷컴, 애플, 디젤, 디스커버리, 구글, HP, 조니 워크, 루이뷔통,
                팸퍼스, 레드볼, 삼성, 비자
 4 자부심 환기- 캘빈 클라인, 하이네켄, 헤네시, 에르메스, 휴고 보스, 잭 다니엘스,
                 록시땅, 메르세데스 벤츠, 스노우 비어
 5 사회 감화 - 액센추어, 아쿠아렐, 치폴레, 도브, IBM, 이노센트, 메소드, 페트로브
               라스, 로얄캐닌, 세드모이 콘티넨트, 센소다인, 세븐스 제너레이션,
               스토니필드 팜
 저자는 삼성의 브랜드 이상은 아래와 같이 추출 하였다.
"가능성이 무한한 세상에서 상상력을 고취시키고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존재 한다"
 저자는 팸퍼스와 다우니 등 자신이 몸담았던 P&G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 경험담을 밝힌다. 그리고 잭 다니엘스, 디스커버리 커뮤니케이션스, VISA 등 스텐겔 50 기업에  깊이 잠수하며 성장 원동력과 성공 비결을 찾아냈다. 또한 영국의 스무디회사 이노센트, 미국의 세제기업 메소드, DVD 대여업체 넷플릭스, 인터넷 신발 쇼핑몰 자포스 같은 신진 기업의 사례를 통해 새로운 기업문화와 지속 가능한 성장 방향을 제시하였다.
미국 최대의 온라인 신발판매사이트인 자포스는 ‘와! 하는 탄성이 나오는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행복을 창조하라’라는 브랜드이상으로 전례 없는 고객관계를 창출, 아마존이 1조 3천억 원이라는 액수로 인수하는 회사로 성장했다. 두 청년이 창업한 친환경세제 브랜드인 메소드는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 혁명’이라는 브랜드이상으로 타사보다 높은 가격임에도 친환경제품과 기발한 마케팅, 감각적인 케이스 디자인으로 미국 세제시장에 친환경돌풍을 일으켰다.
 브랜드이상이 기업을 어떻게 성장시키고 시장을 바꿨는지 보여 주는 이 생생한 사례는 우리 기업현실에 적용시킬 수 있는 성장의 모델과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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