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Marvel Cinematic Universe, MCU)에 여러 세계관이 등장하는데 그중 '토르'와 관련된 세계를 조금 더 깊이 이해하고 싶어 동굴트롤 님의 <본격 북유럽 신화 만화 1,2>를 보게 되었다.
마블 시리즈의 유명한 어벤저스를 한 번이라도 본 사람 중에 '토르'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거다. 토르의 동생으로 나오는 '로키', 아스가르드의 여전사 발키리, 바이프로스트(무지개 다리)를 통해 다른 세계로 가고, 그 다리를 지키는 헤임달.

토르와 관련된 세계관은 북유럽 신화에서 만들어졌지만, 마블에서는 조금 다르게 표현되고 있다.
남들은 그리스 로마 신화를 볼 때, 북유럽 신화를 너무나 좋아해서 북유럽 신화 덕후가 되었다는 동굴트롤 작가님. 북유럽 신화와 관련된 국내 서적과 해외 학술 서적 등 많은 참고 문헌들을 바탕으로 복잡하고 어려운 북유럽 신화를 독자들에게 쉽게 알려주고 싶어 시작하신 교양 웹툰이 모이고 모여 이렇게 책으로 출간하게 되신 거라고 한다.

본격 북유럽 신화 만화는 1,2권으로 1권에서 북유럽신화의 천지창조로 시작해 신들에 관한 이야기, 신화들이 2권에도 이어지고 제일 마지막 '라그나로크' 신들의 전쟁으로 멸망에 이르기까지 모든 내용을 담고 있다.

신화라는 장르 자체가 등장인물들의 이름도 어렵고, 내용도 어렵고, 서로 엮이고 엮인 서사들이 복잡하기 때문에 접근하기 어려운데 북유럽 신화는 좀 더 마이너리한 느낌이 강해서 더욱 접하기가 쉽지가 않다. 그래서 더욱 본격 북유럽 신화 만화가 반갑게 느껴지는 것 같다. 북유럽 신화를 가벼운 마음으로 편하게 재미있게 볼 수 있는 만화 교양서적이라 너무 좋다.

동글동글한 그림체가 귀엽지만 북유럽 신화 자체가 조금 어두운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고, 신화 특성상 복잡한 인물관계로 인해 아직 어린아이들이 보기에는 부적절하다 생각되고, 중학생 이상이 보면 좋을듯싶다. 본격 북유럽 신화 만화 1,2 권을 통해서 북유럽 신화를 쉽게 이해하도록 교양 만화를 그려주신 동글트롤님께 감사한 마음이 든다. 올여름휴가 때 가볍게 볼 교양서적을 찾으신다면 추천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