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위 1%의 공부 비법 초등학생을 위한 노트 필기 자습서
정훈실.정상은 지음 / 책다락 / 2024년 11월
평점 :
초등학교 4학년인 저희 아이를 보면 학교에서 책과 가방만 들고 다니고 노트 필기를 하지 않더라고요. 제가 어릴 때만 해도 선생님이 칠판에 적어 주신 이야기를 노트에 받아 적어서 각 과목마다 노트를 가지고 다녔는데 아이가 노트를 사달라는 소리를 하지 않아요. 올해 5학년이 되었는데 별반 다르지 않을 것 같아서 걱정이 되었어요.

노트에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적는 법을 배운 적이 없는데, 앞으로 공부량이 늘어나면 어떻게 공부하지? 싶은 마음에 집에서 공부할 때 "노트에 한번 적어서 정리해 봐."라고 말해본 적 있는데 "엄마, 우리 노트 필기 안 해~ "라고 하면서 해 볼 생각을 안 하는 거예요. 아이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노트 필기해야 한다는 건 알겠지만 그저 막막하기만 한 거죠.

아이도 노트 필기를 해본 적이 없어서 무엇을 적어야 할지 모르고, 어떻게 적을지 모르고, 저는 노트 필기를 가르쳐 본 적이 없으니 어디서부터 어떻게 가르쳐 줘야 할지를 모르는걸요.
이렇게 내버려 둘 수는 없어서 고민 중이었는데 '상위 1%의 공부 비법 초등학생을 위한 노트 필기 자습서'라는 책이 있어서 너무 반가웠어요.

이 책이 어느 육아 교육서와 다른 점은 엄마가 공부법을 익혀서 아이에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직접 책을 읽고 문제를 풀어 가면서 스스로 노트 필기 방법을 익히게 도와준다는 거예요.

간략한 지문들을 읽고 차근차근 순서를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중심 문장을 찾고 간략하게 정리해 나갈 수 있어요. 지문도 재미있어서 아이가 다행히 거부하지 않고, 스스로 해보려고 하더라고요. 저학년 아이들에게는 아직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초3 이후 학생들은 엄마가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잘 할 것 같아요.
책을 집필하신 정훈실 작가님은 아이들에게 효과적인 노트 필기법을 가르쳐 오신 교육 전문가이고, 정상은님은 창작 동화를 써오신 작가님이에요. 작가님 덕분에 이 책이 좀 더 재미있고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나 봐요.

노트 필기는 단순히 보고 적는 게 아니라 내가 공부한 내용을 머릿속에 좀 더 잘 정리해서 이해하기 쉽게 만든 거잖아요. 그래서 남이 정리해 준 것을 보고 읽고 베껴 적는 것보다 스스로 정리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훨씬 머릿속에 오래 남고, 공부한 것을 내 것으로 만드는 길이라 생각해요. 공부를 어디서부터 시작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친구들에게 이 책과 함께 노트 필기!부터 시작하라고 말해주고 싶네요.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