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법 글자 ㅣ 설민석의 역사가 있는 동화 1
설민석 지음, 단꿈 창작 스튜디오 그림 / 단꿈아이 / 2023년 4월
평점 :
아이가 한글을 어떻게 하면 의미 있게 알아갈 수 있을까 고민이 되었는데요.
단순 암기식의 ㄱ,ㄴ,ㄷ,...
이미지 형식의 암기인 바나나, 구두, 두부, .. 이런 단어들이 현재!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지가 않았어요.

아이가 왜 한글을 배워야 하는지
아이가 배우려는 한글이 얼마 만큼의 가치가 있는 것인지
아이 스스로 느끼고 더 알아가려고 노력하고 그것이 얼마나 의미있는 것임을 스스로 깨닫기를 바랬거든요.
그런 제 마음을 알기라도 한 듯
유아의 눈에 맞춰 '대한민국 1등 한국사 선생님인 설민석 선생님이 "마법글자"' 그림책을 출간 했더라구요.
세종대왕의 마음을 결코 어렵지 않게! 개구리 할아버지에 빚대어 이야기를 펼치다 보니
아이도 그림책 이야기를 즐기면서도 자연스럽게 빠져들더라구요.
근데 그렇다고 해서 내용이 결코 가볍지 않고 한글이 얼마나 가치 있는 유산 인지를 쉽게 설명해 주고 있었어요.

글을 알지 못하여 표지판을 읽지 못하는 청개구리의 모습을 본 개구리 할아버지가 근심에 빠지는데 아이들을 위해 배우기 쉬운 마법글자를 만드는 내용이에요.
당연히 개구리 할아버지가 누군지 역사속 인물이 떠오르시죠?

설쌤의 책은 역사의 이야기도 아주 재미있게 풀어나가더라구요.
그리고 이야기가 마무리 되고 나서는
각 그림 페이지에서 설쌤이 하고 했던 이야기를 좀 더 디테일하게 설명해 주신답니다.
그림책만 보면 마음으로는 이해하지만 지식이 쌓이지는 않는 느낌이 들었는데 세종 대왕이 왜 한글을 만들었고
한글이 얼만큼 소중한 지를 소개하니, 저 또한 애국심이 샘솟더라구요.
한글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어 문맹을 없애기에 가장 훌륭한 문자라는 것이 세계적으로도 인정되어
유네스코에 "세종 대왕 문맹 퇴치 상"이 있다는 사실에 저 또한 감격스럽더라구요.
책 속에 QR코드를 찍으면 설쌤이 읽어주기까지 하네요?ㅎㅎ
<단꿈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