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심백서 - 오늘도 귀여운 내향인입니다
김시옷 지음 / 파지트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말 정말 소심한 작가님의 일상과 깨달음을 담고 있는 책이다. 이 독후감의 제목처럼, 정말로 내향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은 책이다. 나는 외향형에 가까워서 내향적인 사람들의 생각을 몰랐는데, 이야기를 들으면서 내향인 자신들이 가장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에피소드가 있다. 나도 고민을 해봤던 부분인지라 다른 사람들의 의견도 궁금하다.

"용기와 오지랖 사이" - 이것은 용기일까 오지랖일까?

앞에 가는 사람의 가방이 열려 있을 때, 알려주는 건 용기일까? 오지랖일까?

대중교통 옆자리에 모르는 사람이 울고 있다면, 휴지를 건네는 것은 용기일까? 오지랖일까?

📗이렇게 살면서 우리는 종종 용기와 오지랖 그 사이의 갈등을 느끼곤 한다. 20년 하고도 약간 더 살아본 내가 느낀 바로는, 웬만해서는 '용기'이다. 도움을 주는 사람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그리고 하고 나면 생각보다 기분이 좋아지는 나를 발견할 수 있다. 상대방을 도와줬지만 나의 기분이 좋아지는 신기한 현상을 느낄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외향인으로써 답답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그런 한편으로는, 나도 내향적인 면이 분명 있기 때문에 공감가는 부분도 많았다. 이를테면 버스에서 내려야하는데 깜빡 놓쳤을 때 기사님께 문을 열어달라고 요청하지 못하고 그냥 한 정류장 더 가서 내린 적이 굉장히 많았다. 이런 것처럼 나도 내향적인 면이 있다. 작가님은 이런 면을 정당화하는 방식으로 잘 다스린 것 같다. 나는 이런 면이 보기 싫어서 고치고 싶어하는 사람이다. 방식은 다르지만 각자만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