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사고를 방해하는 64가지 오류
알베르트 뫼스메르 지음, 이원석 옮김 / 북캠퍼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름 합리적인 편이라고 자부하고 사는 사람이지만, 말을 하고 뒤돌아서면 언제나 내가 범했던 오류가 문득문득 떠오른다. 잘못된 정보를 제공받아서 만들어지는 오류부터, 내 스스로 합리적인 생각을 하지 못해서 만들어지는 오류까지. 이 책은 나처럼 합리적 사고를 못해서 오류를 범하는 사람이 읽으면 딱 좋을만한 책이다.

책에는 사람들이 흔히 범하는 약 64개 정도의 오류가 등장하는데 각각의 오류들은 하나의 챕터를 구성하고 있다. 책을 읽다보면 이 오류도 내가 범한 것 같고, 저 오류도 수시로 범한 것 같고, 그 오류는 내 친구가 매일 범하는 것 같고. 이렇듯 일상생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오류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내가 했던 말, 자주 쓰는 말, 자주 듣는 말 등 현실과 비교하면서 읽게된다. 정말 내가 생각지도 못한, 나름 논리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책에는 오류로 소개되는 것도 있었다. 그리고, 책을 읽다보니 그것 역시 오류가 맞았다. 이런 오류 투성이.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어떤 오류를 범하고 있다는 사실을 돌아보게 되었기 때문에 아마 조금은 합리적인 사고가 가능해지지 않았을까 싶다. 물론, 책에 소개되지 않은 수많은 오류들을 나는 아직도 범하고 있겠지만. 누군가와 대화를 하고서 이불킥하는 일이 줄어들도록, 조금이라도 더 합리적인 사고를 하기 원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읽어볼만한 책이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