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언젠가는 쓸모있는 과학상식
팝카로 지음, 줄리앙 솔레 그림, 김병배 옮김 / BH(balance harmony)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프랑스 그래픽 노블에서 유명하다는 팝카로와 줄리앙 솔레라는 사람이 〈Science et Vie junior〉라는 과학 잡지에 일 년간 연재한 만화를 엮을것이라고 한다. 사실, 과학책, 나름 흥미도 가지고 있고, 읽어두면 참 좋을 것 같긴 한데 기초지식이 워낙 없는 나같은 사람에게는 이렇게 만화로라도 되어있어야 부담없이 접하기가 쉽다. 더군다나 이 책은 까다로운 주제를 여섯 컷에 마무리 짓는다고 해서 더 관심이 갔다. 6컷이라니!! 무려 과학책인데!! 

우선 책이 상당히 크다. 만화로 되어있기도 하거니와, 크기도 크기 때문에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보기에도 좋을 것 같다. 구성은 무척이나 심플하다. 왼쪽에는 흰 바탕에 까만 글씨로 주제가 적혀있고, 오른쪽 페이지에는 6컷의 만화가 수록되어 있다. 왼쪽에 적힌 주제 아랫 부분에는, 오른편 만화에서 등장하는 일러스트가 작게 하나 같이 등장한다. 컬러가 없어서, 왠지 컬러링북을 보는 느낌이어서 색칠해주고 싶었다. 내용은 나같은 과알못이 읽기 딱 좋은 수준의 얕은 수준이랄까. 만화 자체가 길지 않아기때문에 정말 기본적인 개념설명을 해주는 느낌이다. 게다가 그 만화가 적당히 유머러스하다보니, 술술 읽게 되었다. 내가 이렇게 책 첫장부터 마지막장까지 부담없이 쉽게 읽을 수 있었던 과착서적은 정말 손에 꼽히는데, 이 책은 그런 책 들 중에 한권이 되었다. '전기물고기는 어떻게 전기를 만들어낼까?'와 같이 분명히 궁금해했을법한 질문이지만, 여전히 답을 모른채 살아가고 있는 과학적 주제들과,  '퐁생테스프리'같은 한번도 들어본 적 없는 이야기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쉽게 읽히고, 부담없고, 가볍고, 재미있는 과학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