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형 인간 (20주년 특별판) - 인생을 두 배로 사는
사이쇼 히로시 지음, 최현숙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침형인간은 ,

하루를 지배하는 사람이다.

자기 인생의 주인공인 사람이다.

꿈꿔온 목표를 성취해내는 사람이다.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한 사람이다.

자존감이 높고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이다.

일본의 의사이자 베스트셀러 작가로 동,서양 의학을 함께 공부하면서 '조기 기상건강법'을 바탕으로 현대인의 생활리듬을 건강하게 만들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었다.

아침의 일인자로 아침형인간이라는 고유명사를 만들어낸

사이쇼 히로시

실천할 때 비로소 완성되는 아침형 인간.

자연은 인간에게 하루 24시간 이상을 주지 않는다. 그리고 그것은 누구에게나 동등하다. 사람에게 고루 공평하게 나누어지는 자원은 시간이 유일하다. 권력이나 돈으로도 타인의 시간을 뺏을 수 없다. 그래서 시간을 잘 경영하는 사람만이 인생을 다스릴 수 있고 성공적인 삶을 이룰 수 있다.



<<아침형인간>>은 이른 아침에 하루를 시작하고 아침 시간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하루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책이다. 또한 누구나 아침형인간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14주 (100일)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효율적인 실천법을 알려준다.



성공한 사람들은 아침이 부지런한 사람이었다.

p31.아침을 잘 활용하는 사람이 하루를 지배할 수 있고, 하루를 지배하는 사람이 인생을 지배할 수 있다. 성공은 아침에 좌우된다.

p33~아침형 생활은 단순히 시간관리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아침형인간으로 변화한다는 것은 자신의 생활과 인생의 근본적인 변화를 몰고 온다.

첫째, 신체와 정신이 조화로운 하루, 에너지가 충만한 하루를 갖게 된다.

둘째, 생활에 여유를 갖게 되면서도 목표하는 성과를 달성하게 한다. 여유란 단순한 휴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아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모든 일에 여유가 생긴다.

셋째, 세상과 자신의 삶을 대하는 자세가 달라진다. 이른 아침시간을 많이 활용하는 사람은 이성적이고 적극적이며 안정적인 모습을 보인다. 아침형 생활을 지속하면 긍정적인 생활 자세를 갖게 되는 것이다.

넷째, 건강한 삶, 장수하는 삶을 누리게 된다. 아침형 생활은 습관이다.

몇 시에 자고 몇 시에 일어나는 것이 좋은가?

p83~ 사람의 맥박은 오전5시에 가장 빨라진다고 한다. 이는 외부의 기온, 습도, 기압의 상태가 가장 불안정한 시간대이기 때문이다. 자고 있는 동안에도 몸은 외부의 자극에 대해 반응한다. 이에 따라 사람의 맥박이 가장 빨라지는 시간인 오전 5시는 깊은 잠을 자기에 적당한 시간은 아닌 셈이다. 그렇다면 오전5시는 잠들어 있기보다 깨어 있는 것이 좋다는 결론이다.

보통 적당한 수면 시간은 8시간 정도라고 보는게 통설이다. 그렇다면 5시에 일어나기 위해서는 오후 9시에는 잠들어야 한다. 8시간이라는 숫자를 절대적으로 받아들일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이때의 8시간은 시간대에 따른 수면의 효율과는 무관하게 '어느 시간대에 잠들더라도 8시간 정도면 충분한 휴식이 된다'라는 의미로 보아야 한다. 수면 효율은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다소 다를 수는 있겠지만, 오전 5시에 일어나는 사람은 6ㅅ간만 자더라도 다른 시간대의 8시간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

가장 이상적인 수면 시간은 오루11시~오전 5시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것만으로도 우리는 2시간을 번 셈이다.



아침의 1시간은 낮의 3시간이다.

p119~흔히 일찍 일어나면 세 가지를 얻을 수 있다고들 한다. 첫째, 건강해지고, 둘째, 부유해지고, 셋째, 현명해진다. 모든 절대적인 진리는 평범함 속에 있음을 잘 안다. 아침은 밤보다 현명하다.

요즘 나의 모습은 무섭고 걱정 스러웠다.

'내가 왜 이러지? 안 되겠어. 이렇게 나가다가는 .... 무슨 조치가 필요했다.

바로 이때. 문제가 있다는것, 심각하다는 것을 언젠가 한 번은 깨닫을 때. 그때야말로 변신할 수 있는 기회라고 사이쇼 히로시는 말해 주었다.

아침형인간에의 갈망이 크고, 갈망이 큰 만큼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내성격에 맞는 기상법을 찾는다.

적극적이고 외향적인 사람은 스스로를 궁지에 몰아넣고, 일찍 일어나야만 하는 상황을 만들어가는 방법이 좋다고 그는 말한다. MBTI 가 E로 시작하는 나같은 유형의 사람은 특히 타인과 관계되는 일을 아침에 만드는 것이 좋다. 공부 모임이나 운동 모임처럼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일에 대해서는 대단한 적극성을 띠게 되고 책임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내가 미쉘TV를 시청하고 그녀를 보고 배우고 또한 그녀가 만든 카페에 가입해서 미약하지만 이른 아침의 삶을 살려고 노력했던 이유를 알게 되었다. 함께 하는 삶이 난 참 좋다. 함께 이야기 하고 함께 성장해나가는 시간들이 너무나 좋다.

<<실천할 때 비로소 완성되는 아침형인간>>

자연은 인간에게 하루 24시간 이상을 주지 않는다. 그리고 그것은 누구에게나 동등하다. 사람에게 고루 공평하게 나누어지는 자원은 시간이 유일하다. 권력이나 돈으로도 타인의 시간을 뺏을 수 없다.그래서 시간을 잘 경영하는 사람만이 인생을다스릴 수 있고 성공적인 삶을 이룰 수 있다.

모든 진리는 단순하고 평범하다. 다만 그것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결과가 단순하지 않고 평범하지 않을 따름이다.

또 한편으론는 실천 내용이 너무 쉽고 간단해서 '이 정도면 언제든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잊어서는 안 되는 것이 있다. '할 수 있을 것 같아'라고 느끼는 것과 '해냈다'고 말하는 것은 전혀 다르다는 것이다. -사이쇼 히로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