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어맨 스콜라 창작 그림책 28
이명환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잉어맨>의 겉표지에는 형아 등에 대롱대롱 매달린 주인공이 있습니다. 저희집 아이가 제 등에 저렇게 매달리면 힘들어도 사랑스럽더군요.

작가님의 그림이 참 좋았습니다. 특히 노란색을 많이 쓴 장면들은 밝고 기운찹니다. 마치 희망을 상징하는 것 같아요. 그림이 배경보다 인물에 집중되어 있고 한 지면에서 인물의 크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편인데, 보고 있으면 주인공 아이의 감정으로 훅 빠져드는 기분이 듭니다.

나의 영웅 형아에게 물어봅니다. 잉어를 잡는 방법을요. 형아는 대답합니다.
“잉어를 잡고 싶으면 참을성이 있어야 해. 추워도 춥다고 하지말고 잉어와 눈싸움을 해. 눈을 깜빡이지 않아야 이기는 거야.”
이것 참 모호한 답변입니다. 스킬을 알려줘야지 참 답답하네. 하지만 주인공은 영웅에게서 받은 비법을 열심히 외웁니다. 그런데 하필이면 나의 영웅이 없을 때, 내곁에서 잉어소리가 났습니다. 사건(성장)은 언제나 그렇게 느닷없이 닥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형아를 기다릴까요?

가르쳐준대로 공부했지만 인생은 이론과 달랐습니다. 심지어 잉어는 눈꺼풀이 없었어요! 어떻게 이겨요? 예상치 못한 벽이었습니다. 주인공은 에잇 소리지르며 자신의 감을 믿고 최선을 다해 싸워봅니다.

“ 에잇! 잉어를 확 눌러버렸어요. 놀란 잉어가 펄럭이며 달아났어요. 첨벙첨벙 물에 들어가 물 밖으로 밀어냈어요. 그러고는 녀석을 끌어안았어요.”
세상에, 이 네 줄 장면이 이렇게 긴박하고 짜릿할 수가.그때 주인공은 깨닫습니다. 잉어맨이 되는 순간을요. 내가 나의 방법으로 직접 몸으로 알아내고 맙니다.
내 인생에서 그 반짝이던 순간이 언제였는지 이제는 기억나지 않지만, 내 아이가 스스로 잉어맨이 되는 순간만큼은 옆에서 기억하고 축하해주고 싶어집니다.
그리고 형아에게 인정도 받습니다. 한껏 고양된 주인공은 이 비법을 엄마에게도 알려주겠다 다짐합니다만..

역동적이고 희망찬 느낌의 그림체
어릴 적 나의 영웅,
그리고 성장이야기
따뜻한 시선의 가족이야기를 읽었습니다.

서평이벤트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