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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판본 하멜 표류기 (양장) - 1668년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디자인 ㅣ 더스토리 초판본 시리즈
헨드릭 하멜 지음, 류동익 옮김 / 더스토리 / 202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어떤 사람의 영향력이 이렇게 나에게 미칠 수 있을까 참 신기하다라는 생각이들만큼 '설민석'선생님의 영향이 큰 거 같다. 설민석 선생님이 진행하는 '선을 넘는 녀석들'로 인해 역사에 더 관심을갖고 탐방까지하면서 역사 공부를 하고 있고, 책을 고를 때 '책 읽어드립니다'에서 다룬 책은 그냥 읽어 보고 싶어 어느새 내가 읽고 있다.

<하멜표류기>의 경우, 선을 넘는 녀석들에서 설민석 선생님이 한번 말씀하신 적이 있는데 생각해보니 <하멜표류기>의 존재는 알고 있었지만 한참 학교에서 역사나 문학 공부를 할 때에도 읽어본 적이 없어 읽어보게 되었다.

하멜이 조선시대에 13년이나 머물었기 때문에 막연히 <하멜표류기> 책도 두꺼울거라 생각했는데, 168페이지로 굉장히 얇았다. 우연한 기회로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 디자인의 책으로 읽게되었는데, 표지 디자인과 얇은 페이지로 인해 외국 도서를 읽는 느낌이 들었다.
<하멜표류기>는 1653년 6월 18일 네덜란드 동인도회사의 상선 '스빼로베르'호가 일본을 도착지로 자카르타에서 출발하여, 8월 16일 태풍으로 제주도 해안에서 난파되어 총 64명의 선원 중 생존한 하멜을 포함 36명만이 조선에서 살다 1666년 9월 4일 조선을 탈출하여 일본으로 간 후 네덜란드로 돌아가기까지의 일화가 담긴 책이다.
이 책은 순수하게 하멜이 조선에 대한 나라를 소개하기위해서가 아니라 본인의 밀린 월급을 받기위해 탄생한 보고서였다. 하멜은 네덜란드로 돌아간 후 동인도회사에 13년동안 밀린 월급을 달라고 보고서를 제출했고, 그 보고서가 당시 베스트셀러까지 되면서 동인도회사에서도 하멜에게 어쩔 수 없이 월급을 지급했다고 한다. 일종의 산업재해보고서를 작성하여 회사에 제출하였던 셈이다.

그래서인지 <하멜표류기>를 읽으면서 잘 정돈된 이야기이기보단 엉성하게 그 당시의 기록이 적혀있다라는 느낌을 받았다. 책을 읽고 난 이후에 책 관련 정보를 찾으면서 알게된 사실이지만, <하멜표류기>는 하멜이 조선에 지내면서 기록을 남겼던 것을 재구성하여 만들어낸 책이 아니라 네덜란드 도착 이후 회사에 보고서를 제출하기위해 조선에서의 13년동안의 생활을 한번에 기록한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책을 읽다보면, 내용상 1663년의 일을 1662년으로 원본에 표기되어있다는 각주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조선의 시대적 상황에 대한 하멜의 세밀한 묘사와 기록이 놀라웠다. 특히 '중범죄와 처벌', '군대', '종교', '교육' 등 항목별로 기록해놓은 부분은 정말 인상적이었다.
<하멜표류기> 속 내용들은 주관적이고 불확실한 정보이기때문에(말이 통하는 사람이 한명도 없었던 이국땅이었기 때문에, 객관적 정보를 기재한 것이 아닌 본인이 보고 느낀 것을 주관적으로 적었을 것이라 생각한다)책 속의 내용을 100% 신뢰할 수는 없지만, 그 당시 외국인에게 보인 조선의 모습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었던 거 같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하멜이 원시인을 보는 것처럼 조선인들을 보았던 거 같아서 마음이 아팠다. 세종대왕 시대까지만 해도 서양보다 앞서나갔던 문명이 조선 후기로 가면서 한참 뒤떨어져있었던 것이 너무 안타깝다. 문명의 뒤처짐으로 인해 결국은 나라의 주권을 뺏기고 일제강점기, 한국전쟁을 겪게 된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역시나 국력은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