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이 뭐예요? 미래를 여는 키워드 3
예병일 지음, 우지현 그림 / 풀빛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덕에 아이가 '백신'이라는 단어를 듣게 되었어요. 뜻이 뭐냐고 물어보진 않았지만 뉴스를 통해 예방접종과 관련된 약이라고 어렴풋이 알고 있더라구요.

그러던 차에 '백신이 뭐예요?'라는 책을 발견하고 이 기회에 아이에게 백신에 대해 정확히 알려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고 도대체 예방을 어느 정도 할 수 있는건지 궁금했기 때문에 같이 읽어보고 싶기도 했어요.

이 책을 쓰신 예병일 선생님은 의대를 졸업하시고 의학을 공부해오신 학자시더라구요. 신뢰감이 들었어요. 그리고 아이와 책을 읽다보니 의사라는 직업도 좋지만 의학을 공부하는 학자가 되는 것도 참 멋지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작가의 말에도 제목으로 쓰여있듯이 감염병이 창궐하면 백신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그 동안 인류에게 치명적으로 발생한 감염병들을 살펴보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멀리 갈 것도 없이 지금도 끝나지 않은 코로나 19로 인해 인류는 정말 힘든 시간을 보냈었죠. 유치원에 갈 수 없었던 아이와 하루 종일 집안에 같이 있으면서 많이 안타까웠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처음엔 정말 공포였던 것 같아요. 매일 매일 사망자수가 발표되는 것을 지켜보는게 힘들기도 했구요.

​하지만 지금은 잘 극복했다고 생각해요. 마스크를 아직 완전히 벗지는 못했지만 어느 정도 일상생활을 영위하고 있으니까요. 이 부분에 있어서는 사람들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겠지만 '백신이 뭐예요?'에서는 백신의 개발이 큰 효과를 거둔 것이라 이야기하고 있어요. 저도 어느 정도는 동의합니다. 백신 접종 후 일상으로 돌아오기 시작한 건 맞으니까요.


그렇게 생각하면 백신은 참 중요한 물질인 것 같아요. 이 책에서는 백신이 우리 몸에서 어떻게 반응을 하고 효과를 나타내는지 아이 눈높이에 맞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참! 좋았던 점이 하나 있는데요. 아이에게 몸에 안좋은 음식을 먹거나 잠을 안자려고 할 때 면역력 떨어진다고 잔소리를 해댔는데 이 책을 통해 아이가 면역이라는 것이 얼마아 중요한지를 확실히 깨달았다는거에요. 그 동안 왜그리 잔소리를 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감염병은 계속 나타날거라고들 하잖아요. 그래서 백신은 미래에도 계속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텐데요.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도 백신 개발에 중요한 보탬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겐 꼭 필요한 미래지식이 아닌가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