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백신이 뭐예요? ㅣ 미래를 여는 키워드 3
예병일 지음, 우지현 그림 / 풀빛 / 2023년 2월
평점 :
코로나19덕에 아이가 '백신'이라는 단어를 듣게 되었어요. 뜻이 뭐냐고 물어보진 않았지만 뉴스를 통해 예방접종과 관련된 약이라고 어렴풋이 알고 있더라구요.
그러던 차에 '백신이 뭐예요?'라는 책을 발견하고 이 기회에 아이에게 백신에 대해 정확히 알려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고 도대체 예방을 어느 정도 할 수 있는건지 궁금했기 때문에 같이 읽어보고 싶기도 했어요.
이 책을 쓰신 예병일 선생님은 의대를 졸업하시고 의학을 공부해오신 학자시더라구요. 신뢰감이 들었어요. 그리고 아이와 책을 읽다보니 의사라는 직업도 좋지만 의학을 공부하는 학자가 되는 것도 참 멋지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작가의 말에도 제목으로 쓰여있듯이 감염병이 창궐하면 백신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그 동안 인류에게 치명적으로 발생한 감염병들을 살펴보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멀리 갈 것도 없이 지금도 끝나지 않은 코로나 19로 인해 인류는 정말 힘든 시간을 보냈었죠. 유치원에 갈 수 없었던 아이와 하루 종일 집안에 같이 있으면서 많이 안타까웠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처음엔 정말 공포였던 것 같아요. 매일 매일 사망자수가 발표되는 것을 지켜보는게 힘들기도 했구요.
하지만 지금은 잘 극복했다고 생각해요. 마스크를 아직 완전히 벗지는 못했지만 어느 정도 일상생활을 영위하고 있으니까요. 이 부분에 있어서는 사람들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겠지만 '백신이 뭐예요?'에서는 백신의 개발이 큰 효과를 거둔 것이라 이야기하고 있어요. 저도 어느 정도는 동의합니다. 백신 접종 후 일상으로 돌아오기 시작한 건 맞으니까요.

그렇게 생각하면 백신은 참 중요한 물질인 것 같아요. 이 책에서는 백신이 우리 몸에서 어떻게 반응을 하고 효과를 나타내는지 아이 눈높이에 맞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참! 좋았던 점이 하나 있는데요. 아이에게 몸에 안좋은 음식을 먹거나 잠을 안자려고 할 때 면역력 떨어진다고 잔소리를 해댔는데 이 책을 통해 아이가 면역이라는 것이 얼마아 중요한지를 확실히 깨달았다는거에요. 그 동안 왜그리 잔소리를 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감염병은 계속 나타날거라고들 하잖아요. 그래서 백신은 미래에도 계속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텐데요.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도 백신 개발에 중요한 보탬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겐 꼭 필요한 미래지식이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