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의미 있는 관계를 맺을 것인가? - 공허한 인간관계에 지친 현대인을 위한 고대의 지혜 아날로그 아르고스 6
마르쿠스 툴리우스 키케로 지음, 필립 프리먼 엮음, 김현주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바름, 양심, 덕(德). 이 모든 것들은 어렴풋이 알고 있음에도 실천하기란 어려운 것이다.

마음을 터 놓을 수 있는 이를 누구나 원하지만 누구도 쉽사리 얻을 순 없는 현대인에게 고전이 건내는 말
진정한 우정이란 어떤 형태여야 하는지. 당신에게 관계란 어떤 것인지. 그 속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담겨있는 지혜는 책의 두께로 표현되는 것이 아님을 상기하며 두고두고 펼쳐 볼 격언집을 만났다.


우리는 돌려받을 친절을 바라며 친구들에게 친절하고 넉넉하게 대하지 않는다. 내가 베푸는 친절에 이자를 더할 만큼 우리는 쩨쩨한 사람이 아니다.
우리가 친절한 마음을 갖고 있는 이유는 무언가를 되돌려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것이 옳고 자연스러운 일이기 때문이다. 우정의 보상은 우정 그 자체다.
p 77. 발췌

진정한 친구는 서로에게 솔직할 뿐 아니라 필요하다면 단호하게 믿을 만한 조언을 주고받는다.
그리고 이러한 조언은 반드시 마음에 새겨야 한다.
p 96. 발췌

사랑(아모르, amor)이나 우정(아미키티아, amicitia)이 빛을 발산하는데, 둘 다 '사랑하다'라는 뜻의 한 단어(아마레, amare)에서 파생했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자신의 필요와 이익을 먼저 생각하지 않고 누군가를 보살피는 것을 뜻한다. 그런데 이익을 적극적으로 추구하지 않아도 우정이라는 꽃은 피어난다.
p 176. 발췌

훗날 기억력이 흐려져 스키피오를 기억하지 못하게 되더라도, 그를 더 오랫동안 그리워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므로 그 나이 자체에서 위로를 얻으리라. 우리는 아무리 고통스럽다 해도 순간일 뿐인 그 고통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p 182. 발췌

우정에 관해 내가 할 수 있는 말은 여기까지다. 내 젋은 벗들이여. 나는 너희가 덕을 얻기 위해 노력하기를 바란다. 덕 없이는 우정이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덕을 제외하면 우리가 인생에서 찾을 수 있는 가장 훌륭한 것은 우정이다.
p 183. 발췌

@geuldam
#아날로그아르고스시리즈 #어떻게의미있는관계를맺을것인가 #키케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