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에 걸린 도시 팔둠 보물창고 세계명작전집 17
헤르만 헤세 지음, 이옥용 옮김 / 보물창고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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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기 전만 해도 책의 작가를 몰랐다. 그런데 저자가 무려 헤르만 헤세. 나는 왜 여태 헤르만 헤세가 동화를 썼는지조차 알지 못했을까. 헤르만 헤세의 동화가 있었다는 사실에 놀라고 나의 무지함에 또 한 번 놀라는 참이다.

이 책은 6개의 단편 동화들이 수록되어 있으며 마법에 걸린 도시 팔둠은 다섯 번째로 소개된 동화이다. 개인적으로는 난쟁이와 사랑의 묘약, 아우구스투스가 가장 흥미로웠으며 삶에 찌들어 마법에 대한 세계관에 전혀 자리를 내어줄 기미가 없는 나로서는 마법에 걸린 도시 팔둠 이야기는 조금 난해하게 느껴지기도 했으나 몇 번 되풀이해서 읽었더니 마법이란 삶에 있어서 때론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위력과 가치가 있는 소재라는 생각이 든다.

 

헤르만 헤세의 동화는 안데르센의 동화나 우리나라의 옛날이야기와는 결이 조금 다르다. 기존에는 사뭇 동화라는 것이 권선징악의 선과 악의 대결 구조로 흘러갔다면 헤르만 헤세의 그것은 뭔가 극으로 치달으면서도 환상적이고 미지의 구원같은 초자연적인 모습을 담고 있다. 동화라는 측면에서 바라보면 아이들의 무궁무진한 상상과 마법, 그리고 환상이 이 책 한 권에 모두 담겨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각 편의 동화들은 배고픔과 가난, 때론 사랑과 기만 앞에서 마법의 주문으로 각기 다른 결말을 보면서 그들의 다양한 삶의 방식과 자아 성찰을 들여다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동화는 감동과 교훈도 좋지만 일단은 무조건 재밌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아이에게 잠자리 동화로 낭독해주고 싶을 정도로 이야기에 푹 빠지게 되었다. 그만큼 재밌다. 짧은 내용이지만 강렬해서 오랫동안 기억하게 될 것이다. 마법이 늘 우리 마음속에 있는 것처럼. 오늘 밤엔 머리맡에서 아이에게 책 없이도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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