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력 - 아이템 찾기부터 프로그램 설계까지 프로강사가 갖춰야 할 모든 것
정찬근 지음 / 라온북 / 2015년 10월
평점 :
품절


 

요즘 TED, 세바시(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을 통해서 일반인들 또한 강사로 많이 활동을 하고 있다. 나역시도 작지만 몇번의 직업 멘토링을 통해 소규모 강의를 한적이 있었으며, 강의의 어려움을 몸소 체험하였다. 모든 사람들이 나만 바라보며, 잠시의 숨고르기의 정막 속에서도 모두가 보고 있는 압박감도 가질 수 있었고 그에 따른 부담감도 컸었다. 이렇게 강의에 초보인 사람들 혹은 사내강사라던지 혹은 강의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유용한 책이다. 어떻게 강의를 준비하고 계획해야 하는지, 어떤 포인트가 가장 중요한지에 대해서 알려주었다.

책은 총 6장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그렇게 딱딱하지 않고 쉽게쉽게 읽을 수 있다.
"1장 당신도 강의할 수 있다"에서는 부익부강사의특징(자신의 콘텐츠를 끊임없이 업그레이드, 인맥 관리 철저, 책 쓰기를 통해 퍼스널 브랜딩을 주기적으로 갱신 등)과 퍼스널 브랜딩의 세가지 요소(책쓰기, 강의력, SNS마케팅)에 관한 것이었다.

"2장 강사력은 '나다움'에서 시작된다."
"그렇다면 나다움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강점을 나열하고 그 중에서 남들이 하지 못하는 것을 찾아낸다. 거기에 차별성이, 나다움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단점을 줄이기 위해서 노력하지만, 나역시도 나만의 장점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노력하려고 하는 편이다. 저자 역시 나다움이란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강점을 찾고 거기에 차별성 즉 "나다움"이 있다고 한다.

노자 <도덕경> 17장
"가장 훌륭한 군주는 아래 백성들이 다만 임금이 있다는 것만을 알 뿐이다.
그다음의 군주는 백성들이 그에게 친근감을 가지며 그를 칭찬한다.
그다음의 군주는 백성들이 그를 두려워한다.
그다음 군주는 백성들이 그를 업신여긴다.
군주에게 믿음성이 부족하면 백성들은 그를 믿지 않는다.
조심하여 그 말을 소중히 여기고 함부로 말하지 말하야 한다.
최선의 군주는 무위(無爲)의 정치를 하기 때문에 공을 이루고
일을 성취해도 백성들은 알지 못하고 내가 저절로 그렇게 되었다고 말한다."

저자가 인용한 이 구절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과연 나는 지금의 내 삶의 각각의 역할들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기억되고 있는지...남편으로서 혹은 직원으로서 내 역할에 맡는 책임을 다하고 있는지...
"3장 억대 연봉 프로강사가 갖춰야 할 핵심 강사력 6가지" 어떻게 강의 계획서를 작성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으로 저자는 가장 간단하 방법은 본인이 생각하는 강의의 핵심 메시지를 포그트잇에 적어 A4지에 붙이며 순서를 고민하는 것이다라고 한다. 그리고 도입부에서 나만의 비법을 만들어라. 도입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한다. 살아오면서 수많은 강의를 온/오프라인으로 들어왔지만 내생각에도 강의에서는 도입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강사가 강의를 시작하는 찰나의 그 1분 내외로 강의를 듣는 사람들은 강사에 대한 평가가 이미 끝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전에 모강의를 듣는데 강사가 시작하자마자 짧게 노래를 불렀다. 모든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었고, 강의는 아주 성공적이었다.

"4장 강의를 일상화하여 강사력을 키워라" 이 장에서는 저자의 강의 준비 습관인 노트 작성에 대해 설명했다. 한강노트(한 줄 강의 노트), 한비노트(한 줄 비유 노트), 한세노트(한 줄 세바시 강연 시청 노트) 이 세가지는 날마다 작성하는 것아 기본이며 가벼운 마음으로 한 줄로 작성하는 것이 공통점이다.
"5장 저서와 강연회를 통해 강사 브랜드를 높여라, 6장 강사력의 완성은 '마케팅 감각'이다." 에서는 저서와 강연을 통해서 본인의 브랜드를 높이고 실제로 그렇게 활동하고 계시는 작가분들에 대해 소개를 해놓았다.

회사에서 직급이 높아질수록 사람들 앞에서 말해야 하는 상황이 점점 늘어가는거 같다. 굳이 전문 강사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한번쯤은 배워야할 능력이 바로 강사력이 아닌가 싶다. 또한 책에서는 전문 강사가 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나만의 퍼스널 브랜딩은 어떻게 이뤄야하는지 상세하게 설명해준다. 지식은 실제로 활용해야 내것이 될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조만간 회사에서 있을 세미나에서 책을 통해서 배운것을 한번 사용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